본문 바로가기
SoftWare

realvnc 프로그램을 이용한 윈도우->맥 원격연결 프로그램 사용후기

by 메르세데쓰 2015. 7.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얼마전 VNC를 이용한 원격연결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실제 성능이 얼마나 나오는지 사용기를 남겨 보려고합니다.


관련 프로그램은 이곳에서 다운 받았습니다

https://www.realvnc.com/


realvnc


원격접속하려는 뷰어만 사용하려고 한다면..   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Chrome의 Plugin 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안그래도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크롬이기때문에 여건이 넉넉하지 않은 곳이라면 설치버전을 받으시는게 낫겠습니다.


일단.. 저는 크롬에 깔려있는 플러그인 버전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음에 기회가되면 설치버전으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로그인화면에..  서버가 설치되어있는 제 집에 있는 아이맥의 IP주소나.. DDNS로 설정된 주소를 집어넣고 Connect을 눌러 들어갑니다. 


realvnc login


제가 2모니터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2모니터가 다 잡혀서 보입니다.


realvnc


크롬 구동전에는 1.5기가 였는데 realvnc를 구동하였더니 거의 2기가에 육박합니다.  조금 시간이 지나니 아래화면보다 더 메모리가 올라갔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약 500메가인데..   그중 400메가는 Chrome구동하는데 사용된 메모리 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vns를 닫고 티스토리 글을 쓰고있는데 1.85기가 사용중이거든요;


그리고 제 집에 있는 서버로 사용하고있는 아이맥의 경우 VNC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대충합산하니 500M 정도 됩니다.


realvnc 크롬플러그인 사용메모리


속도는 빠릿빠릿한 맛은 없지만 괜찮습니다.  윈도우 원격데스크톱보다는 확실히 느린 것 같습니다.  


또한 사용하다 보니 불편한 것이 키보드 자판입니다. 맥 유저라면 COMMAND키 없으면 답답해서 일을 할 수 없는데요


가상키보드를 눌러서 처리할 수 있기 해 놓긴 했는데 불편하네요.. 사용하는 방법은..      


화면 아랫쪽에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중앙에 아래와 같이 키자판이 표시가 되는데..   COMMAND키를 눌러 키 조합을 하고 싶다면..  키를 마우스로 누르고..    내 컴퓨터의 키보드에 조합 할 키를 누르면 됩니다... 


COMMAND + Q 를 눌러 아이맥에서 돌고있는 어떤 프로그램을 닫고 싶다고 한다면..  마우스로 가상키보드 키를(command)한번 눌러 놓고(계속 누르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내 컴퓨터의 Q 키를 누르면 됩니다.


realvnc 가상키보드



총평을 해보면..   크롬에 플러그인으로 실행 할 수 있어 편리하긴 하지만 메모리가 넉넉하지 않은 환경이라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으로 작업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속도는 그럭저럭 지연이 있긴 하지만 쓸만은 합니다. 

(제 체감상 Chrome 원격 데스트톱 보다 10배는 빠릅니다.)


키가 다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상키보드가 있긴 하지만 불편합니다. 차라리 키 설정을 해 놓는 메뉴가 있다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혹시 유료버전엔 그런기능이 혹시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또하나 불편한 것은 한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한글을 안쓸수 없으니 문제가 심각하네요..    영어만 쓰실 거라면 쓸만은 하실건데.. 한글문제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찾아봐야 겠습니다. 


속도만 놓고 봤을 때 못쓸정도가 아니라 제법 쓸만하다고 판단이 듭니다. 하지만 고민을 하게 망설여지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