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부팅USB만들기 Yosemite이용

by 메르세데쓰 2015. 7.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 시간엔 MAC 부팅usb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서버관리하면서 유닉스를 조금만져서.. (잘 하지도 못하면서..)    권한 관련해서 MAC의 설정들을 조금 건드렸더니 전원을 눌러 부팅하는데 시간이 좀 늘어난 것 같습니다.    그놈의 VNC서버세팅 때문에 자동로그인부터 시작해서 결국 문제가 해결되긴 하였는데 맥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디스크유틸리티에 들어가서 권한검사와 복구등의 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팅속도가 비정상인것 같습니다.


그래봤자 한.. 몇초 정도 더 걸리는것 같은데 이전에 비해 확실히 많이 느려진 것을 느꼈습니다.


재설치를 해볼까?    그래서   앱스토어에서 요세미티 설치 파일을 받고 눌러서 재설치를 하였는데.. 마찬가지네요..  SSD를 사용 해서 인지 설치하는데 30분도 안걸린 것 같습니다.


어차피 아이맥 들여놓은지 얼마안되어서 그냥 다 포기하고 다시 어플받아서 설치할 마음으로 진행 하였었는데  재설치 전과 후를 비교해서 바뀐게 아무것도 없네요..    잠깐 제 눈을 의심했습니다.


아무래도 클린설치를 해야 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홈플러스에 들러 식구들과 외식과 장을보다가 USB를 하나 사왔습니다. 


부팅 USB만드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전용 설치어플도 필요없고.. 다운로드 받은 파일안에 전부 다 들어있습니다. ( 물론 있다면 편하긴 하겠죠.. )


일단 앱스토어에 요세미티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주시고..   USB는 MAC파일시스템에 맞게 포멧하셔야합니다.



앱스토어 Yosemite 다운로드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하셔서 이곳에서 USB를 포멧해 주셔야 합니다.


디스크유틸리티


포멧파일시스템은 Mac OS확장(저널링)으로 지정해주시고 이름은 아무거나 해주세요.. 가급적 한글보다는 영어가 낫겠죠.. 


그리고 이름은 잘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디스크유틸리티 USB포멧




여기까지 준비가 되셨다면 일단 50%는 완료 하신 거네요..  

Finder를 띄어 받아 놓은 요세미티 파일을 선택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패키지 내용보기를 눌러 들어갑니다.



Yosemite설치


[Contents] -> [Resources] -> [createinstallmedia] 를 찾으시고 더블클릭해서 실행시켜봅니다.


Yosemite설치


그러면 터미널이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이 실행하라고 예시를 알려줍니다.


Yosemite설치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마운트된 usb드라이브의 이름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volume /Volumes/Untitled  ..  이렇게 되어있네요..    


그렇다면 지금 내 아이맥에 꽂혀있는 포멧된 usb의 경우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네요..   디스크유틸리티에서 작성했었던 이름과 동일하겠죠?


아래처럼 터미널을 실행시켜서 확인해보세요. 


Yosemite설치


 /Volumes/Untitled    <-- [변경한 이름으로 대체] ex)  /Volumes/Transcend 저는 이렇게 하면 되겠죠.. 


터미널을 여신 후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해 봅니다. 그 전에 usb가 마운트되어있어야 합니다.


              *출처 애플 고객지원센터

Yosemite설치 옵션



그러면 아래처럼 진행이 됩니다. 시간은 좀 걸린 것 같습니다 15분? 20분정도..  sudo .. 이렇게 하였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물어보는데 그때 입력해 주서야 합니다.


Yosemite설치


작업이 진행되면서 마운트된 usb드라이버의 이름이 아래와 같이  Install OS X Yosemite로 바뀌었습니다.


Yosemite설치


작업이 완료가 되었고 잘 되었는지 들어가서 확인해봤습니다.


Yosemite설치



정상작동 하는지 테스트를 해보려는데요..


원래 그런것인지.. 왼쪽 상단의 재부팅을 눌러 부팅시 alt(option)키를 계속 누르고 있는데 안되는 겁니다.  몇번을 해도 잘 안되서.. 맥을 종료시키고 아이맥 왼쪽 뒷면의 전원버튼을 누르기 전부터 option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아이맥의 전원버튼을 눌러 켜니... 부팅메뉴로 들어가네요;  


전에 쓰던 구형맥북에서는 안그랬던 것 같은데..


Yosemite 부팅 설치화면


뜨는것을 확인했으니 정상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확인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며칠내 시간을 내서 OSX의 클린설치를 진행해야 겠습니다.  


이상으로 Yosemite이용 MAC 부팅USB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