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ubuntu 16.04 hdd Spin-down 나스 하드디스크 잠재우기

by 메르세데쓰 2017. 9. 2.
반응형



ubuntu 16.04의 자작 나스를 운영 중입니다. 


현재 ssd 1개, 2.5인치 nas 전용 하드 1개, 2.5인치 일반 하드 1개 이렇게 운영 중입니다.


일반 디스크에 발열이 생각보다 상당하고 맥의 타임머신 백업시에 만 사용하게 되어 24시간 돌릴 필요가 없어 사용하지 않을 때 절전모드가 작동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생겼습니다.


리눅스는 정말 매력 있는 운영체제임에 틀림없지만 정말 손이 많이 갑니다. 나중에 혹시 필요할지 몰라 이렇게 정리하려고 합니다.



sudo vi /etc/hdparm.conf



이렇게 config 파일을 수정해 주시면 되는데요..


제일 아래에 주석 처리가 해제된 것이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설정입니다.



/dev/sdb  #(제 나스에 달려있는 일반하드디스크)

{

   apm = 숫자

   spindown_time = 숫자


}


apm의 경우 절전 강도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1~127의 경우 sping-down을 허용하는 옵션이고 그보다 큰 값이면 절전모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절전 시간의 경우 [숫자]에 입력한 값의 크기에 따라 절전모드에 진입하는 시간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1~240 이내의 값인 경우 곱하기 5를 한 값이 초가 됩니다. 


120을 입력하면 120*5 = 600 이니 10분이 됩니다.




실제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로 해봤는데 정상작동합니다.


제가 처음엔 나스용 하드디스크에 옵션을 걸어놨었는데 PLEX로 영화를 잘 보고 있다가 갑자기 화면이 나가버려 황당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영화 감상 중 미리 다운로드된 비디오 파일의 재생 예상시간이 절전모드가 작동하도록 설정한 시간보다 더 길다면,  하드디스크가 Spin-down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스전용 하드디스크는 멈췄다 재생하기를 반복하는 옵션보다 24시간 돌아가게 다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