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WAN 포트 어떻게 생김? 그리고 어디에?

by 메르세데쓰 2017. 9. 26.
반응형

 

공유에 보면  WAN 포트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갑자기 꽂혀있는 랜선들을 모두 뽑았는데 다시 복구하려 한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아래 표시한게 WAN-PORT 위치입니다.


모양은 동일하지만 색이 다르거나 표시된 각인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TIME 유무선 공유기 A3004NS



IPTIME 유무선 공유기



IPTIME 유선 공유기



이렇게 WAN포트에 INTERNET이라고 써있는것도 있습니다.

모양이 다른 만큼 역할도 다릅니다.   업링크포트라고합니다. 이런 PORT가 있는 기계를  L3 장비라고 하죠, 해당 위치를 기준으로 내부망(사설망)을 구성하여 나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구축된 백본도 L3 장비입니다.



아래 사진은 WAN-PORT가 없는 그냥 허브입니다.  혹시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모두 모양과 색이 동일합니다. 


이것은 HUB(허브)입니다.



보통은 이런 식으로 구성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파트에 광랜이 직접 들어오는 경우 [인터넷 모뎀] 없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유무선 공유기에 직접 연결되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모뎀 또는 집안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을 WAN 포트에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도


요즘 나스를 많이 구축하시는데 LAN-PORT에 꽂아서 구축하고 몇몇 포트를 열거나 포트포워딩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통신사에서 제공해주는 유무선 공유기는 비밀번호가 주기적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개인이 사용하기 힘듭니다. 저도 한번 어떻게 돌아다니는 password를 검색해서 관리자 로그인을 해서 이것저것 들여다봤었는데 몇시간 뒤 갑자기 패스워드가 변경되어버리네요. 통신사에서 관리되고 있기때문이죠.. 따라서 NAS나 VPN 등 공유기를 활용하기를 원하신다면 IPTIME이나, ASUS 공유기를 달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공유기를 제거하고 IPTIME 공유기를 다는 방법이 궁금하시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