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AirDrop 에어드롭 아이폰 맥 파일전송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AirDrop 에어드롭을 이용해서 맥과 아이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폰 때문에 (iPhone4에 IOS8을 올리수 없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는데 집에 아이맥을 들어놓고 얼마전 스마트폰도 바꾸게 되어서 드디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전엔..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사진같은거야 찍으면 얼마지나지 않아 동기화가 되어 편리했지만 다른파일들을 옮길 생각은 전혀 못했거든요..


에어드롭이란..  근처에 있는 APPLE 기기들 사이에 블루투스와 wifi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냥 되는것은 아니고..  


Bluetooth와 wifi가 켜져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로 근처에 있는 기기를 서로 인식하고.. 실제 전송은 WIFI를 이용해서 이루어집니다. )


지원가능 소프트웨어는 IOS8.0이상..  MAC의 경우는 요세미티 이상 설치 되어있는 기종이 해당됩니다.


MacBook Pro(Late 2008)이후   (17인치 2008과 힌둥이 Late2008은 안됨)

MacBook Air(Late 2010)이후

MacBook (Late2008)

iMac (Early 2009)

Mac Mini(Mid 2010)

Mac Pro(AirPort Extreme 카드가 있는 Early 2009버전이나 Mid 2010)



아이폰에서는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면 나오는 화면에서   하단부에 보이는  AirDrop라고 되어있는 항목을 선택 하신 후 켜 주시면 되겠습니다.


블루투스가 비활성화 되어있으면 알아서 활성화가 됩니다.


AirDrop OnAirDrop On->Bluetooth On


물론 OSX에서도 wifi와 Bluetooth를 동일하게 켜 주셔야합니다. 제가 맥의경우 유선으로 연결해 놓고 wifi는 사용안함으로 사용하고있지만 에어드롭을 사용하려면 켜야 가능 합니다.


이거까지는 손쉽게 했는데 어떻게 전송을 하는지 궁금했는데..   예를들어 사진을 전송하고 싶다고하시면..  사진앱으로 들어가셔서 원하는 이미지를 하나 선택해서 열어보시면 왼쪽 하단부에 [공유]버튼이 있습니다 이걸 눌러보시면..


화면중간에 AirDrop으로 전송가능한 목록이 보이는데 탭하여 눌러주시면 됩니다. 


사진공유에어드롭으로 사진공유


근처에 연결된 장비가 없거나 받아지도록 설정이 안되어있다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정말 직관적으로 간단하죠..  사진한장 전송하는데 1초도 안걸립니다. wifi속도만큼 전송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근처에전송가능한 장치가 없을때


이제 반대로 아이맥에 있는 동영상파일 하나를 아이폰으로 전송해 보겠습니다.  Finder를 실행하여 띄워보시면 왼쪽화면 처럼 AirDrop을 눌러보시면.. 레이더화면처럼 근처에 있는  전송할 수 있는 장비들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냥 드래그&드롭으로 파일을 떨구시면 됩니다. 


아이맥에서 에어드롭으로 전송


그러자 바로.. 제 폰에서 반응이 오네요..   1.79G 짜리 동영상 파일이라 그런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렸습니다. wifi신호도 2칸이고..해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아이폰 에어드롭 수신중


정말 편리합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해서 전송하고 다시 내려 받을 필요도 없고.. 물론 이 방법이 불편하거나 하진 않습니다. 다만 사이즈가 큰 파일은 전송속도가 느려 불편합니다. QoS를 걸어 놓았는지..속이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로컬네트워크에서의 전송이다 보니, wifi속도만 좋다면 전송이  훨씬 빨라질 수 있습니다.  저도 이참에 5년째 사용중인 iptime공유기를 801.ac가 되는걸로 바꾸던가 해야겠습니다. ^^


하지만 제 아이폰이 16기가밖에 안되서 사이즈가 제법되는 미디어파일을 마음대로 담을수는 없겠네요ㅜㅜ 당연히 사용이 제한적일 수 밖에 없죠.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공간은 넉넉하지만 데이터를 소비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안되잖아요..그렇다고 WIFI가 되는 지역에만 있다는 보장도 없고말이죠.    


다음번엔  스마트폰을 고를 땐.. 최소 32기가 이상이되는 제품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애플제품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할 때 보다.. 같이 사용하게 되면 시너지효과가 뛰어나 편리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결국엔 아이맥까지 들여놓게 되었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