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우분투 PLEX 사용시 CPU부하를 조금 줄여주는 방법

by 메르세데쓰 2017.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그동안 업무때문에 몇개월동안 정신이 없다가 요즘 조금 숨통이 트여 블로그도 조금씩 재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요즘 자작나스에 관심이 많아 요즘 많이 배우고있습니다.


자작을 한 결정적 이유는 가격이었습니다. 


중간에 좀 문제가 있긴 하였지만 결국 우분투를 잘 설치하고  스트리밍서버로 PLEX로 구축하였는데 (구글신님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자막파일과 함께 재생되는 미디어의 경우 CPU점유율 문제로 고민이 정말 많았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동영상은 문제가 없었는데, 몇몇 개가.. ㅜㅜ    풀로드시 1분정도 있다 버퍼링이 살짝 2~3초 돌면서 재생 되었습니다.


물론 트랜스코딩시  CPU점유율은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하드웨어 트랜스코딩이 지원되는 상용 나스제품이 아닌이상에서야.. ( 제가 리눅스같은 서버를 잘 모르기때문에 ..)  24시간 가동해야 하는 장비에 고성능 CPU 장착은 쉽지 않을 겁니다.



제가 확인한 결과,  원본파일로 재생시 잘 만들어진 적당한 사이즈(4~5기가 내외)의 미디어의 경우 성능을 잘 뽑아내는것 같은데 특히 20기가가 넘어가는 고품질 동영상 파일의 경우 게다가 자막파일이 포함되어 있다면..  CPU가 무척 힘들어하네요..



 


물론 저전력 CPU인 J3455(아폴로레이크)  것도 이유가 될 것이고.. PLEX가 좀 무거운 프로그램 인것도.. 그리고 제가 세팅을 잘못한 부분도 있을겁니다.


이미 도입한 하드웨어를 어쩔 수 없어서 플렉스의 설정을 살펴보았습니다.


관리자메뉴에서 [웹] --> [플레이어][고급설정 보이기]를 살펴보면 ..   [영상에 자막표시]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을  Always로 설정하였을 경우 제 나스에서는 위 그래프처럼  CPU풀로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설정을 [Automatic] 으로 변경해주니 중간에 툭툭 튀기는 하지만 예전처럼 CPU가 풀로드 되지는 않네요...





설정을 변경하자마자 점유율이 뚝 떨어지다가 중간에 한번뛰었다 내려갔습니다.


자막이 웹화면에 나올때마다 조금씩 튑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니 설정 직후 크게 흔들렸던 그래프가 조금 잡혀가네요..





영상도 끊김없이 부드럽게 잘 나옵니다..  USB만 꽂아서 보다가 이렇게 나스에 입문해 보니 조금 편해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