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PTIME 유무선공유기 WIFI 속도가 문제 원인과..속도개선을 위한 설정방법

by 메르세데쓰 2015.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IPTIME 유무선공유기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잘 사용하고 있었던 wifi 속도가 갑자기 느려지거나   혹은 처음연결했을 때 부터  유선에 비해 속도가 너무 안나오신다면 IPTIME장비의 설정을 확인해보세요..



속도저하의 원인을 분석해 본다면..




첫번째.  WIFI신호의 강도(세기)


지금  유무선공유기의 관리자 접속페이지에 들어가서 이 장비와 무선으로 연결된 클라이언트의 정보를 확인하였더니..

연결상태가 6Mbps로 되어 있는 것이 하나 보입니다.  당연한 이야기 겠지만 신호세기가 약하게 연결 된 단말기는 속도 저하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도 연결된 wifi연결신호의 세기를 확인 할 수 있죠.. 자리를 옮기시거나.. 움직일 수 없는 곳에 위치한 무선장비라면  iptime장비의 위치를 조정해 주셔야 문제가 해결되겠습니다.


IPTIME 무선클라이언트 접속정보




두번째. 주변신호와의 채널중복문제


일전에도 이와 같은 내용 으로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무선통신은 주파수의 대역폭을 이용하여 통신을 합니다. 같은 대역폭내 여러 AP장비가 사용중이라면 간섭이 일어나겠죠


장비의 무선 송/수신 반경자체가 그리 넓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13개의 채널이면 충분히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채널검색] 버튼을 눌러 확인을 해봤는데  현 위치에서  같은 대역폭내에 4개의 AP가 중복되어 사용중인 것이 보입니다!  


채널중첩확인


이렇게 중복이 된다면 서로간에 간섭발생하면 심하면 WIFI사용자체가 거의 불가능 할 정도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검색을 통해  최적의 채널을 선택하셔서 변경해주서야 합니다. 특히 주택밀집지역이나 아파트에서 종종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채널로 설정하기




세번째. 인증 및 암호화 방식의 설정문제


이 설정이 개방모드처럼 WepKey 방식으로 선택되어 있다면 54Mbps의 낮은 속도로 연결이 됩니다.


또한 보안에 취악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WPA2PSK + AES(권장) 처럼   가급적 WPA로 시작하는 설정으로 맞춰주셔야 빠르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 및 암호화의 권장설정으로 변경



하지만 위의 케이스에 해당사항이 없이 무선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공유기를 초기화하시거나  원선을 직접 컴퓨터에 연결하여 속도가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셔야 겠습니다.  

  선에문제가 있는지 아니면 장비에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겠죠..



이상으로 IPTIME 유무선공유기 WIFI 속도가 문제 원인과..속도개선을 위한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