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입니다. 회사일이 바쁘다보니 시간내서 Unity배우기 정말 힘듭니다 ㅜㅜ ( 핑계죠~핑계 )
얼마전 5.0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부터 메뉴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고.. 이런 저런것들이 달라진 것 같은데.. 자주 툴을 안들여다 보니.. 저의 기억력이 초기화되어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예전 버전으로 테스트했었던 오브젝트가.. 새버전의 유니티로 마이그레이션되다보니.. 화면이 이상하게 나오는 겁니다.
손을 봐야하는데 뭐가 뭔지 몰라서 한참 헤메다가 결국엔 새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ㅜㅜ 이번 일을 겪으면서.. 함부로 Unity를 업그레이드 하는 일을 하면 안되겠구나~ 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백업도 안 받아놔서..
Skybox를 적용하는 부분에 문제가 생겼는지.. 화면도 이상한 색으로 나오고해서 바꿔보고 싶었는데 못찾았거든요...
예전메뉴에선 분명.. Edit> Render Settings ? 에서 프리팹을 적용시켰던 걸로 기억을 하거든요..
근데.. 달라진 5.0에서는 이 위치에 가보면 없습니다.
툴 다루는것도 잘 못하는 터라 정말 헤메기를 한참했네요...
메뉴의 위치만 조정된 것이라고 하면.. 금방 찾았을 텐데.. 예전버전에서 Render Settings메뉴를 띄워보면.. 오른쪽에 인스펙터창에 이것저것 복잡하게 설정하는 창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
일단 원래부터 있었던 메뉴를 사용해서 Component-> Rendering-> Skybox 를 적용하는 메뉴가 있었죠!
그렇다면.. 이전 메뉴에 있었던 안개효과기능같은 것들은 대체 어디에서 변경해야 하는지 (이전버전의 Render Settings) 확인해보니..
[Window]->[Lighting] 메뉴로 변경 되어버렸네요! 기능도 많아졌고.. 또한 원하던 기능인 Fog도 보이고.. 시간날때 한번 연구해 봐야겠습니다
[Unity5.0 Lighting ] 이전버전의 Render Settings
그리고..적용하는걸로 그치지 않고 스카이박스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야 할 때도 있잖아요...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살펴보니.. Material을 생성한 후 Shader를 스카이박스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것은 이전 버전에도 비슷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Skybox를 무턱대고 아무곳에나 적용 한다고 되는건 아니네요.. 사실 이전 버전엔 따로 메뉴가 떨어져있어 이게 대체 어느오브젝트에 적용이 되는건지 잘 몰라도 됐었거든요 알아서 되니.......
확인해보니 Main Camera의 컴포넌트로 붙어있어야 Play시 적용이 됩니다.
있는기능도 제대로 못 찾아 쓰고 있는데 버전까지 바뀌어서.. 현재 보고있는 책과 내용이 잘 맞지 않아 진도가 잘 안나가네요 ㅜㅜ
'프로그래밍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3d NGUI버튼 딜레이효과로 반복클릭 안되게 하기 (0) | 2015.03.21 |
---|---|
Unity5.0 Skybox를 스크립트로 적용해보기... (0) | 2015.03.20 |
Unity3d NGUI 버튼클릭시 라벨이름 변경하기... (1) | 2015.03.13 |
Unity3d NGUI 버튼에 클릭 이벤트를 걸어보자!! (3) | 2015.03.10 |
Uinty3d 오디오클립 랜덤설정하기(AudioClip random ) (0) | 2015.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