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Unity

Unity5.0 Skybox를 스크립트로 적용해보기...

by 메르세데쓰 2015.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Skybox를  Script를 이용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Unity에서 게임오브젝트나 컴포넌트에 접근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inspector화면과 Hierarchy화면 그리고 project 화면을 마우스로 드래그 & 드롭하는방법도 직관적이고 훌륭하지만..   게임이 복잡해지면..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손도 많이 가고...   


물론 그 방법이 나쁘다는것은 아닙니다.  적절히 사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인게 분명할 테니까요.. 코딩에 익숙해 지고 Script와 친숙해지기위해 오브젝트를 찾는 방법으로  Skybox를 적용시켜 보려고 합니다.



지난 시간에 저는... 스카이박스는 카메라에 적용을 해야  볼 수 있었습니다.


GameObject를 하나 만들고 C#으로 스크립트를 하나 작성하고..   아래처럼  


GameObject.Find("Main Camera") 를 하여 메인카메라오브젝트를 찾은 후  AddComponent<Skybox>() ...  이런 식으로 하여 추가 하였습니다.




C# Add Skybox



물론..해당하는  Material를  public으로 선언하여  미리 만들어진 Skybox와 연결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Play를 눌러 실행 하였습니다.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 처럼.. 실행 전 /후  카메라 오브젝트에 스카이박스 컴포넌트가 붙는것이 보입니다.



실행전 카메라 오브젝트


실행후 카메라 오브젝트


사실 해보면 정말 별 것 아닌데..   Script라면.. 거부감이 일단 드니.. 어서 익숙해지고 친해져야 겠습니다!


좀 더 나아가  public으로 선언하여 프리팹을 마우스 드래그& 드롭으로 연결하는 방법 말고... 이것 또한.. 프로젝트창에 있는 스카이박스 머티리얼을 스크립로 직접 찾아 붙여넣는 방법이 있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이런 방법이 있는지.. 열심히 공부해가면서 찾아봐야 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