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너무 차이가 나네요. 복원모드를 확인해보세요

by 메르세데쓰 2016. 1. 29.
반응형

 

 

 

 

오늘 문득 제 컴퓨터의 C: 공간을 확인을 했는데..   사용공간이  100기가가 훌쩍 넘는거에요..    

 

무슨문제가 있는게 아닌가싶어.. 갈려있는 눈보라사의 게임 2개를 지웠고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나름대로 정리를 해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납득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닌것이죠..

 

그리고 가장 결적적인 것은..   로컬 디스크의 속성에서 보이는 사용중인공간과... 

 

drive properties

 

폴더 속성에서 숨김파일 해제를 하고난 후 C 드라이브의 모든파일의 속성을 확인하였을 때  차이가 심하게 납니다. 

 

drive properties

 

 

보이는 화면처럼 약 48기가가  안보입니다.

 

제가 무슨 이상한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도 아니고.. 혹시 싶어.. 체크디스크 디스크 조각모음 등등을 해봤는데도 전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유닉스에서 비슷한 일을 겪은적이 있어 unmount하고 난 후 다시 mount를 해서 해결한 적이 있긴 하였지만 .. 아무튼 숨겨진 용량에 대한 의문을 해결해야 합니다.   

 

 

근데 까맣게 잊고 있었던 것이 있었네요.. 바로 복원모드입니다.   

 

 

system protection

 

 

20%인 45기가가 이 영역으로 할당되어 있었군요..       백업은 매우 중요하긴 하지만.. 이게 문제의 원인인지 확인해보도록 하죠..

 

오른쪽 하단부분에 [시스템 설정 및 이전 버전 파일을 포함한 모든 복원 지점 을 삭제합니다]  옆에 [삭제] 버튼을 누르면 날라갈 것 같네요... 

 

 

 

Disable system protection

 

 

탐색기를 열어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정말 홀쭉해 졌습니다.     이게 원인이 맞았네요.. 

 

 

drive properties

 

혹시 저 처럼 용량때문에 헤메시는 분이 없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