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가 블루스크린이 떠서 부팅이 안됩니다. 체크디스크(chkdsk.exe)로 점검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7.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가끔 블루스크린이 떠서 애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지금 설명드리는 방법이 100% 발생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은 아니지만..   한번 해봐서 해결이 될 수 있을지 모르니 시도는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름아닌 체크디스크입니다. chkdsk.exe  윈도우에서 디스크를 검사하는 명령어죠



CHKDSK


뒤에 물음표 옵션을 주어 살펴보면 여러가지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F 옵션입니다. 


오류를 고치는 것이죠..  또한 /B 옵션도 있습니다. 손상된 클러스터를 다시 평가한다는 것인데  물리적인 배드섹터를 수정하는것은 아닙니다. 다시한번 점검해본다는 것이죠.. 


이 명령어로 물리적인 손상을 해결할 수 는 없고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었다거나.. 프로그램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논리적인 오류를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끔 갑자기 정전이 되거나 강제로 전원버튼을 눌러 컴퓨터를 재시작 하였을 때 CHKDSK가 로그인되는 중간에 돌아가는걸 보셨을 겁니다.


다른 명령어 옵션들은 상황에 따라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외장하드와 같은 것을 컴퓨터에 붙여서 그것을 점검하려고 한다면..    도스모드로 들어가신 후 아래처럼 명령어를 치시면 됩니다.



CMD



CHKDSK/F D:     (외장하드를 연결한 드라이브명을 지정)


작업 수행될 때는 해당 디스크를 분리시켜 읽기 쓰기 작업을 못하게 하고 진행이 됩니다. 정말 중요하죠...

  집에서 사용하는 PC야 잠시 안되면 기다리면 되지만. 클러스터와 같이 서버에 연결되어있는 드라이브가 잠시 마운트해제된다면..;;;;;  반드시 오프라인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운영중인 C드라이브를 점검해야한다면..  당장 실행이 되는게 아니라 컴퓨터를 재시작하면서 부팅중에 점검이 진행됩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수정이 되고요..


CHKDSK/F C:



문제가 발생해도 윈도우 화면이  켜질정도면 이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지만, 아예 블루스크린이 떠서 윈도우화면은 구경도 못하고 계속 재부팅만되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으론 불가능 하겠죠.. 이때는 본체에서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세컨드 드라이브로 달아서 점검하거나 혹은, 외장하드 케이스가 있다면 좋겠죠...


정전이나 강제 종료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금방법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인한 다운은 지금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부팅에 핵심이 되는 시스템파일이 손상되거나 엉뚱한 것으로 대체되었다면....  논리오류수정작업으로 해결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