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ubuntu 16.04.2 LTS Server J3455 OK! 설치 잘됩니다.

by 메르세데쓰 2017. 3.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요즘 다시 회사일로 바빠지기 시작하여 노예처럼 지내고 있습니다...


새버전의 우분투를 설치하고 정리할겸 포스팅을 남깁니다.


얼마 전 자작NAS로 그럭저럭 만족할만한 삶을 살고있었습니다. LTS버전의 우분투를 설치하지 못해 신경쓰였었는데 


16.04.2(서버/데스크톱)이 업데이트되어 큰 마음을 먹고 다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16.10(DESKTOP) -> 16.04.2 (SERVER)


좀 더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새로나온 데스크톱버전에  문제가 발생하여 서버버전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리라 생각하지만 제가 엊그제 세팅 할 당시 결정적으로 iptables가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제가 해결할 수 없어 SERVER버전으로 선회하였습니다.  커널을 올리거나 iptables의 버전을 올리거나 하라는 에러메시지로 기억하는데 소스를 받아 컴파일까지해봤는데 .. 그 이상은 제 능력밖이라..


새로운 사실도 알게되었습니다.


아폴로레이크(J3455) CPU를 제대로 지원하는 리눅스 커널은 4.8이상이 되야한다 였는데  설치 후 확인해보니 데스크톱(4.8)과 서버(4.4)의 커널버전이 다릅니다.  전부 클린설치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16.04.2(SERVER) 큰? 문제없이 세팅을 완료하였습니다.




서버 재부팅시 윈도우키+F2키를 눌러야 콘솔에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만 그런게 아닌거 같긴한데..


/dev/sdb1: clean, 74056/15130624 files, 1372202/ ~~

(배드섹터 검사를 해도 문제가 없었는데..  차차 해결하기로..)



그리고 콘솔에서 한글이 제대로 표시가 안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GUI가 아니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SSH를 설치하고 다른PC나 노트북에서 작업하면 일단 한글문제는 넘길 수 있습니다.


용도 따라 다르겠지만 저 같은 경우 NAS로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세팅 때 몇번.. 그 이후엔 거의 GUI 화면을 안봤던 것 같습니다. 


DESKTOP버전 사용당시 처음엔 불편할 것 같다는 생각에 WEBMIN도 설치하고 윈도우처럼 원격데스크톱을 꼭 사용해야 할 것 같아 비슷한 툴도 설치해 사용했었는데 인터넷이나 문서작업 코딩을 우분투에서 할이 없으니 안써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데스크톱버전을 설하지 못하여 약간 아쉽긴 합니다.


권장사양을 확인해보니 상당히 쾌적하게 돌아갈 것 같아 약간 뿌듯합니다. 


출처:나무위키

서버는 CLI환경이다보니.. 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권장사양이 300MHz 싱글코어이상이라니.. 


주로 윈도우만 사용하다 리눅스를 사용하게 되니 색다른 매력이 있네요~ 





결론

----------------------------------------------------------------------------------------

*ubuntu 16.0.4.2(서버/데스크톱) LTS  J3455(apollo lake) 에 잘됨.


*데스크톱버전은 iptables문제있음 (업데이트를 통한 해결 가능성 있을거라 생각)


*커널버전이 서로다름 ( SERVER:4.4, DESKTOP:4.8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