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ptime공유기 VPN 설정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IPTIME공유기의 VPN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다재다능한 공유기입니다. 가격이 착한에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VPN은 잘 아시겠지만 Virtual private network이라 하여 보안이 추가된..가상 네트워크입니다. 


저희 사이트에서도 몇군데 편리한 업무를 위해 구성하여 이용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유용한 것은  외부에 있는 사무실 처럼 멀리 떨어져 있는 장소라 할지라도 우리사이트와 같은 사설 IP대역을 할당할 수 있기 때문에 사내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을 가동시킬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죠.  게다가 보안이 보장된 네트워크 이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습니다.


IPTIME공유기에서는 PPTP방식을 지원하며 이 기능을 이용하면 최대 5개의 계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려고 하는것은 이런 것 입니다. 구성도로 간략하게 아래쳐럼..그려본다면


각종 제약이 많은 사내 컴퓨터의 환경을.. 우리집에있는 공유기의 VPN기능을 이용해서 뚫어보는 것입니다.


VPN설정


그림처럼 된다면.. 마치 우리집에서 인터넷을 하는 것과 같은 동일한 환경이 구성되는 것입니다. 다만 여기서 유의할 점은 만일 회사에 방화벽이 설치되어 있다면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패킷에 대한 정책이 걸려있다면 지금 소개하려는 방식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일단 공유기의 관리자메뉴에 접속하셔서..


[고급설정]->[네트워크관리]->[내부 네트워크 설정] -> DHCP서버 설정 동적 IP주소범위 조정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192.168.0.2 ~ 192.168.0.254 이렇게 되어있을텐데  VPN으로 할당할 범위를 만들기 위해 주소범위를 2~100으로 제한하였습니다.  꼭 100이 아니어도 됩니다.

 


IPTIME DHCP구역설정하기


[고급설정]->[특수기능]->[VPN서버설정] 

동작모드를 [실행]으로  하단의 계정 설정메뉴에서 이름과 접속암호 그리고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좀전에 위에 DHCP구간을 2~100으로 해 놓았기 때문에 101번부터 254 사이의 번호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IPTIME VPN설정-계정만들기


완료가되면 아래에 리스트형태로 보이게됩니다. 나중에 이 화면을 통해서 어느계정이 현재 이 공유기에 연결되어 사용중인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IPTIME VPN설정-계정만들기



이렇게 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이제는 클라이언트에서 연결만 하면되겠지요... WINDOW..OSX.. 심지어아이폰 안드로이드폰 다 됩니다.


여기서 유심히 봐야할 것은  IPTIME의 방식은 PPTP설정방식이라는 것입니다.      각종 OS의 설정메뉴에서 PPTP방식으로 연결하는걸로 가닥을 잡고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상단의 동작모드에 암호화 사용함/암호화 없음의 메뉴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설정을 하는것/안하는 것은 자기 마음이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설정을 동일하게 맞춰주셔야 합니다.


VPN연결시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공유기의 IP주소, 계정명,암호 입니다.


근데 문제가 있네요!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대부분 유동IP로 되어있죠!  그래서.. 언제일지는 모르지만 갑자기 인터넷주소가 바뀔수 있습니다.  물론 정보가 바뀔때마다 변경된 주소를 입력해서 설정할 수 있으나 매우 번거로운일이죠.. 


이럴경우 DDNS라는 것을 이용한다면 편리합니다. 설정방법은 아래를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클라이언트에서 VPN 연결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