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delphi

delphi RadioGroup을 활용한 동적 버튼 테스트

by 메르세데쓰 2015.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델파이 개발자 이기도 하고요.. 


이번시간에 알아 볼 것은  RadioGroup입니다.   RadioButton을 그룹관리해주는 패널이죠..


그냥 간단한 것들을 처리 하려면 버튼을 몇개 올려서 하면되는데  RadioButton에 올라가는 항목들이 자주 변경 된다면 이것들을 유지보수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계속 수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귀찮아요.. 



Raize Component를 이용하여 구현해 봤습니다.  이렇게 편한 것을 왜 진작 사용을 잘 안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몇년째 delphi를 하고있지만 수많은 Component 들 중 자주사용하는 몇몇개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을 안합니다. 이래서 발전이 없는거 같고요 ㅜ



지금 하려고 하는것은 정말 간단한 것입니다.   어떤 라디오 버튼이 클릭되었는지 알려고 하는 것이죠   그리고 항목들의 이름을 세팅하는 방법도..



폼 위에 패널을 올려놓고..   RadioGroup에 라디오 항목들을 임의로 넣어봤습니다. 


RadioGroup


스트립트는 아주 간단합니다.  버튼을 눌렀을때 check 되어 있는 버튼이 어떤 버튼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BoolToStr로 형변환하였고요 showmessage를 이용해 찍어보려고 합니다.  


RadioGroup


그리고 눌러서 실행하였더니  false,true에 따라  0 , -1이 찍혀올라옵니다. 정말 간단하죠?  


RadioGroup


반대로   ..Button[index].Checked := True / False;   이렇게 처리하면 세팅을 하는 것이 됩니다. 몇번 인덱스의 라디오버튼에 세팅하면 끝.


다음은 그룹패널안에 행목들을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코딩으로 처리해 보겠습니다.


별게 아니고..  Items.Add(' ... ' ); 이리 하면되는 것이죠..   


이 항목들을 db테이블에 sql로 받아오게 처리를 하고 loop문을돌려서 받도록 처리한다면 소스쪽엔 앞으로 빈번히 수정하는 일이 없어지겠죠..


RadioGroup


적어놓고보니 너무 내용이 쉽습니다. 버튼을 일일이 하나씩 만들어서 무식하게 처리했었던 지난날을 반성해봅니다. 


이상으로 delphi RadioGroup을 활용한 동적 버튼 테스트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