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 USE 를 이용 네트워크로 연결 된 pc의 암호저장/제거하기 (win7)

by 메르세데쓰 2015.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포스팅의 글 제목이 제가 써 놓고보니 좀 이상하네요.. 사실 별것 아닌 내용인데.. 일반 사용자들에겐 크게 와 닿지 않는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네트워크로 연결 된 윈도우PC들 사이에 SMB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파일을 주고받을 때, 필요한 계정정보를 컴퓨터에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컴퓨터 좀 하시는 분이시라면.. 옆에있는 pc에 공유폴더에 접근해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넘겨주는것 정도는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근데 문제는 폴더 접근시 계정정보가 동일하지 않다면 비밀번호를 물어보게 되죠.. 한두번이야 괜찮지만 컴퓨터를 껏다 켤 때 마다 반복적인 일을 하게 된다면 매우 번거로운 일이 됩니다. 그렇다고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지 않는다면 보안에 매우 취약해지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뭐 그렇다 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경우 조금의 번거로움만 감수하면 사용할 수 있으니 괜찮습니다. 하지만..


내가 개발한 어떤 프로그램을 의뢰한 사이트 내 불특정 다수의 자리에 깔아서 사용해야 하는데 그 프로그램이 어떤 FILE서버에서 특정폴더에 있는 파일을 열어주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해보세요..  사용자를 100명만잡아도 ㅎㅎ


물론 다른서버와 통신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SMB프로토콜을 이용한다면 쉽게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서버에 비밀번호를 안 걸어 둘 순 없으니..


이럴경우 도스명령어인 NET USE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처음 다른컴에 연결을 하려고 하면 아래처럼 네트워크 암호를 물어보는 창이 뜨게됩니다.


SMB연결


한번만 입력하고 나면 PC를 껏다 켜지 않는 이상 여러번 들어갈 수 있죠!


NET USE 명령어는 도스창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NET USE실행


문법은 뒤에 /? 를 쳐 보시면 나오는데요..


SMB로의 네트워크 연결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과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NET USE를 이용하여 등록1


이렇게  NET USE \\192.168.XX.XX 하시면  마법사처럼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를 차례로 받아서 연결하셔도 되고  


아니면 한꺼번에 아래처럼 입력하셔도 되겠습니다.  


NET USE \\[연결할 컴의 IP정보] /USER: [연결할컴의 ID] [연결할컴의 비번]




NET USE를 이용하여 등록2


또한.. 이 명령어를 통해서 연결 뿐만 아니라 내 컴퓨터와 연결 된 정보도 끊어버릴 수 있습니다.

뒤에 /DELETE 옵션을 주시면 됩니다.


NET USE를 이용하여 등록내역 삭제



그런데 이게 뭐가 대단한 것 이라고..   맨 위에 화면처럼  연결하려고 하는 컴퓨터에 한번만 ID/PASS를 치면 되는 거 아닌가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이걸 배치파일로 만들어서 시작프로그램에 등록해 놓는 다던가.. 아니면 프로그램 실행 시 이런기능이 수행되도록 프로그래밍을 해 놓는다면, 켤 때마다 반복적인 작업을 안 해도 됩니다. 




다음시간에는 배치파일을 만들어 보고 시작프로그램에도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