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PTIME WIN10 VPN 설정하기

by 메르세데쓰 2017.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윈도우10에서 VPN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연결할 서버는 IPTIME 공유기입니다.


제 지난 글에 이미 설정 글이 있어 참조하시면 되는데 몇년간의 펌웨어 업데이트로 인하여 UI가 살짝 변경돼 혼란스러울 수 있어 지금 버전의 메뉴를 보여드립니다.


[고급설정]->[특수기능]->[VPN서버설정]에 있습니다.   참고로  PPTP 방식을 사용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 암호화를 사용하는지 안 하는지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설정이 변경됩니다. 이것만 유의하시면 됩니다.


아직 아쉬운 것은 .. PPTP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매일 EFM게시판에 IPSec이며 다른방식도 가능하도록 요청 글을 하나씩 올려주세요ㅜㅜ  macOS에선 보안 이슈 때문에 PPTP를 아예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제 윈도우10에서의 VPN클라이언트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N]키를 누르신 후 [설정]아이콘으로 들어갑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Wi-Fi,비행기 모드..)을 선택합니다.


편의를 위해 10부터 Windows 설정화면이 추가되었는데 오래된 저 같은 사람은 익숙지 않아 헷갈립니다.



좌측화면에서 중간즘 VPN을 선택하시고 [연결추가]를 눌러줍니다.




맨 위에 있는 공급자를 Windows(기본제공)으로 해주시면 아래처럼 입력란이 활성화됩니다.


서버 이름 또는 주소에는..    IPTIME에서 설정한 DDNS주소나  도메인을 연결해 놓으셨으면 그 주소.. 또는 IP주소를 입력합니다.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일반인터넷의  IP주소는 계속변경되기때문에  DDNS를 설정해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iptime.org는 무료입니다.


종류는 PPTP로 하시고..  사용자 이름 및 암호로 설정합니다.


서버에서 세팅하였던 ID와  PASSWORD를 입력하시고 [저장]을 눌러 완료합니다.




또한 주의하실 점은.. 아까 위에서도 언급하였지만...  암호화(MPPE)를 활성화하였으면 그에 맞도록 클라이언트의 속성을 변경해야 합니다.


[제어판]->[네트워크 및 공유센터]->[어댑터 설정 변경] 으로 이동하신 후.. 조금전에 만들어놓은 VPN을 마우스우클릭 하시고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보안탭에 보시면 데이터 [암호화를 암호화 사용(서버가 거졀하면 연결 끊기)]  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다음 프로토콜 허용]을 체크하시고  [Microsoft CHAP Version 2(MS-CHAP v2)]를 체크합니다.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잘 되는지 테스트를 안 해볼 수 없군요.


[연결]을 눌러봅니다.




몇 초 즘 지나면 아래처럼 "연결됨"으로 됩니다.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도 무언가 항목이 사로 하나 생겼습니다.    



이것만으론 만족할 수 없습니다.  


저희 집의 환경과 동일하다면.. 내부망에서 돌아가고 있는 NAS 서버의 PLEX도 사설 주소로 접근 가능해야겠죠?


역시 잘됩니다.



그렇다면 IP 주소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이것은.. VPN을 연결하기 전 주소입니다.  저희 사이트의 대표 주소입니다..



이것은 연결하고 난 이후 집에서 사용 중인 유동IP주소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WIN10에서의 VPN설정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