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카이레이크 CPU 발매..Skylake 과연 성능은...

by 메르세데쓰 2015. 8. 7.
반응형

스카이레이크(Skylake)CPU가 우리나라에 상륙했습니다. 다나와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아직은 초반이라 가격이 많이 높은 편인데... 판매자가 많아지면 자연스레 가격이 떨어지겠죠.. 기다리면 됩니다.


브로드웰이 나온지 얼마나 되었다고 .. 새로운제품인가요???  사실 broadwell의 출시가 지연되는 바람에 가장 빨리 나왔다 사라지는 cpu가 되겠습니다. 시실 인텔에선 원래 로드맵대로 되고 있었죠.. 진행하는 팀이 달라서 그런걸까요? 


아키텍처가 새롭게 바뀌었기 때문에 기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려면 메인보드까지 몽땅 교체해야 합니다. (1151소켓입니다.)


인텔의 틱-톡 전략중 에 해당하죠..


관련정보는 인텔코리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i7에 등록된 모델이 딸랑 하나인데 뒤에 벌써 K가 붙어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K는 오버클럭을 허용한 배수락이 해제 된 제품이죠..  그동안 출시패턴으로 보면.. K제품이 나중에 나왔었는데..



이전 제품과 비교를 안 할 수 없습니다. 이전 이면 5세대와 비교를 해야하는데 왜 4세대 하스웰과...?  네.. 브로드웰(5세대)에서는 데탑용 K버전을 출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클럭도 조금 올라갔고 TDP도 조금 올라갔습니다. 어차피 이것은 데탑용모델 이기 때문에 전력에 대해 큰 신경은 안 쓰이는데.. 집적되어있는 트렌지스터를 그만큼 더 넣었기 때문일까요? 하지만.. 설계전력일 뿐이니..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하스웰 데빌대비.. 성능향상은 4~8%내외... 풀로드시  20도이상 낮은 온도에.. 실사용전력은 46W 정도로 상당히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상세 스펙을 살펴보면..


공정이 14nm이고요.. 이건 5세대부터 적용된 사항이죠..

메모리가 드디어 DDR4가 지원되기 시작 하였습니다. 이것 하나 만으로도 성능향상이 예상됩니다.

DDR3대비 읽기 16%, 쓰기 32% 정도의 성능향상이 있죠!


또한 이곳에 표시는 안 되어있지만 썬더볼트3가 공식 지원됩니다. 기존 대역폭의 2배에 해당하는 40Gbps가 되기 때문에

4k해상도 모니터 2개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 스펙1


스카이레이크 스펙2


또한.. 인텔사이트에 나와있는 내용과 좀 다르네요.  DirectX 12가 정식지원되며 OpenGL4.4가 지원됩니다. 


하지만 이정도 사양의 CPU를 장만하신다면..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전작인 Hd 4xx시리즈에 비해선 20% 성능 향상이 있습니다.


스카이레이크 스펙3



일단 제가 보는 긍정적인 요인은 .. DD4지원 발열감소, 전력사용량의 감소입니다.




HQ모델이나 U모델처럼 조만간 노트북용 라인이 출시 된다면 정말 기대가 됩니다. 더욱 가볍고 슬림해지거나.. 혹은 하루종일 사용하여도 배터리가 좀처럼 줄지 않는고성능 노트북들이 시장에 쏟아질테니까요..



*참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