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28

WIN 10 SSD HDD 볼륨 확장 축소하기 처음에 세팅하였던 파티션 영역의 용량을 필요에 의해 변경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경우가 생겨 조절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 윈도우에선 현재 사용 중인 파티션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 기본 운영체제에서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WIN10에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조절이 됩니다. 목표는..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줄이고 D에 많이 할당하는 것입니다. 메뉴는 아래처럼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 관리-> 저장소-> 디스크 관리입니다. 디스크 0.. 1.. 의 숫자는 물리적인 저장장치의 개수가 되고 그 장치에서 조각난 것은.. 파티션을 분할한 용량과 개수를 표시한 것입니다. 볼륨 확장/축소는 간단합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조건을 만족해야 .. 2017. 9. 30.
iptime 공유기 외부 원격 접속 iptime 공유기에 외부망으로 원격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 집에 있는 공유기를 제어하게 되면 분명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편리해진 만큼 보안에 신경을 쓰셔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두 가지를 설정을 등록해 주시면 가능합니다. 1.DDNS를 설정한다. DDNS는 Dynamic DNS(동적 도메인) 이라 하여... 가정의 유동 IP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DNS를 갱신해주는 방식이죠. 무료로 제공해주는 iptime.org 도메인을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예전 포스팅이 있는데 UI가 좀 변경되어 현재 등록 화면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호스트 이름과 사용자 ID를 입력하시고 등록하면 됩니다. 접속 상태가 정상 등록이라면 성공한 것입니다. 2.원격관리포트를 지정하.. 2017. 9. 27.
WAN 포트 어떻게 생김? 그리고 어디에? 공유에 보면 WAN 포트가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갑자기 꽂혀있는 랜선들을 모두 뽑았는데 다시 복구하려 한다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아래 표시한게 WAN-PORT 위치입니다. 모양은 동일하지만 색이 다르거나 표시된 각인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양이 다른 만큼 역할도 다릅니다. 업링크포트라고합니다. 이런 PORT가 있는 기계를 L3 장비라고 하죠, 해당 위치를 기준으로 내부망(사설망)을 구성하여 나만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구축된 백본도 L3 장비입니다. 아래 사진은 WAN-PORT가 없는 그냥 허브입니다. 혹시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모두 모양과 색이 동일합니다. 보통은 이런 식으로 구성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파트에 광랜이 직접 들어오는 경우 [인.. 2017. 9. 26.
Ubuntu 16.04 NMAP으로 포트스캔하기 제가 네트워크쪽 업무도 하다보니 방화벽의 정책을 손보는 일도 종종있는데 잘 적용되었는지 테스트를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저한텐 사수도 없고 혼자 알아서 많은것을을 스스로 해야하기때문에 어렵습니다. 예전엔 업체랑 통화해가며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하다가.. 열려있는 포트를 알아주는 사이트를 구글에서 찾아서 해보기도하고 그랬습니다. 근데 생각처럼 확인이 잘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제 사이트라면 그나마 수월하지만 무조건 우리 잘못이라고 우기는 사람들을 대응하기엔 한계가 있죠. 제 개인 나스를 운영하다 보니 NMAP이라는 유용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당 앱의 하나의 기능 중 하나가 PortScan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속도가 굉장히 빨라 수초 내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65535까지 .. 2017. 9.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