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iptime공유기 wifi가 갑자기 너무 느려지거나 끊긴다면...?

by 메르세데쓰 2015.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흔히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저도 가끔.. 일년에 한두번.. 정도...


잘 되던 iptime 공유기의 wifi가 갑자기 먹통이 되거나 연결은 되는데 너무 느려서 도저히 못 쓸 지경이 되는경우죠...


유선연결은 잘 되고요.. 



이럴경우 2가지 정도에서 진단을 해보셔야 합니다.


첫번째는 근처의 wifi신호와 서로 간섭이 발생하여 연결이 원할하지 않는경우와...


두번째는 공유기 자체의 결함입니다.


이른 판단으로 공유기에 문제가 있어! 라고 단정 짓기 전에 해볼 수 있는 것들을 처리해봐도 늦지 않겠죠..?


저는 아쉽게도 집에 설치한 iptime공유기에 발생했던 문제를 장비를 초기화해서 해결하긴 하였지만   제가 회사에서 일을 하면 wifi신호가 주변신호와 간섭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많이 겪어봤습니다.



장비가 먹통이 아니라면.. 관리자페이지에 접근이 될 것입니다.  사실 그정도 까지 문제가 진행되었으면 초기화를 먼져 해보시고 이후 진행에 따라 as를 받거나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셔야 겠죠..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으셨다면..  웹브라우저를 여시고 주소란에 192.168.0.1를 입력하시면 관리자페이지로 접근이 가능할 것입니다.  사용자계정을 만들어 놓은 것이 있으시면 로그인을 하셔야겠죠..




IPTIME공유기 채널변경하기



좌측에 메뉴 중 [고급설정] --> [무선 설정/보안] 으로 이동합니다.  


현재 작동중인 wifi의 설정화면이죠..  당장 이곳에 SSID의 이름을 변경한다던가..  암호나 인증방식을 변경해서 설정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채널입니다. 사용하시는 WIFI주파수의 채널이 중첩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경우..   [채널 검색] 버튼을 눌러 최적의 채널을 선택하여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저장]버튼을 눌러 주시고요


*무선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설정을 적용할 수 있으나.. 간섭이 심하다면 어려우니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 랜선을 연결해서 설정하시는게 낫습니다.



가끔씩 접속하셔서 최적의 채널로 주파수를 변경해 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아파트나 주택 밀집지역에 사신다면요.. 


사실 이런 장비를 세팅하는 것은.. 설치 장소에서 최적의 채널로 설정해서 세팅을 하는것이 맞는데..   잘 모르시는분 같은경우 그냥 꽂아서 비밀번호 없이 사용 하시거나,  장비의 설정을 다른 곳에서 해 오신 후.. 설치장소에 그냥 꽂아서 연결하신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WIFI채널중복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까지 진행하였는데 문제가 전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를 초기화 해보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에 안된다면 2~3번까지 초기화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슨이유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저도 1~2년에 한번정도  초기화를 해야 만 해결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번 켜 놓으면 웬만하면 끄는일이 없다보니...


초기화를 하는 방법은   RST/WPS 버튼을 누른상태로 손을 떼지 않고 전원을 연결하여 장비를 켠 후.. 그 상태로 20초 정도 있다가 손을 떼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그동안에 설정해놓은 세팅은 사라져 버리겠죠.. 


만약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인터넷 회선엔 문제가 없는지 랜선이 불량이 아닌지 주변을 살펴보세요..  그래도 별다른 문제점을 찾기 어렵다면.. 공유기를 AS를 받아보셔야 겠습니다.


저는 얼마전.. UTP케이블이 침대 발에 짖눌려 그로인해 합선이되서 인터넷이 되다 안되다 하는 문제로 고생을 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정말 웃긴건.. 최신 사양의 노트북에서는 안되고 데스크톱이나 옛날 노트북에서는 되다 안되다하는 문제가 생겨서 원인파악이 쉽지 않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공유기를 바꿔도 증상이 동일 했었거든요..


또 다른 일은.. 속도가 느리다고 노트북에 유선인터넷을 연결해 드린 고객이 있었는데 다른 노트북에는 연결이 되는데 그 노트북만 안 되는 것 입니다. 아무리 봐도 잘 안되서 노트북의 랜포트를 확인해 보니.. 안에 구리로된 핀 하나가 안으로 눌려있어서 안되었던 것입니다.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것은..  주변의 상황을 좀 살펴본다면 생각하지 못한 곳에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할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iptime공유기 wifi가 갑자기 너무 느려지거나 끊겼을 때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