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VNC 어플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맥으로 원격접속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VNC를 이용한 원격접속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Virtual Network Computing 말 그대로 가상 네트워크 컴퓨팅입니다.   표준규약이기 때문에  운영체제가 다른 기종끼리의 연결에도 큰 문제가 없죠..  설정이 까다로울 것 같다고 생각하였는데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 윈도우로  또는 맥에서 윈도우로 접근하는 방법은 이미 잘 알려진 방식들이 많이 있어 어렵지 않지만.. 윈도우에서 맥으로 연결하는 방법은 까다롭죠...


일전에 소개드렸던.. Chrome원격 데스크톱의 경우 정말 훌륭한 방법임에 분명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몇가지 불편함이 있습니다.


pin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매번 변경이 되는 일회용 비밀번호이기 때문에  이를 알려줄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적어 놓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컴퓨터가 잠자기모드에 빠져버린다면 곤란해집니다.   물론 wol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여 잠자는걸 깨울 수 있긴하지만..   응답대기상태로 수면모드에 빠져나갔다 다시 돌아온다면 세션 유지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WOL를 설정하고 이용하여 깨우는 방법: iptime 공유기의 WOL기능 활용하기, 외부에서 WOL사용하기




그래서 이리저리 알아보던중..  VNC라는 것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더군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서버(연결되어 사용될 컴퓨터..   제 입장에선 아이맥)를 실행시켜 놓고 외부에서 로그인하면 됩니다.  물론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 놔야겎죠..



편리하게도 클라이언트 버전의 프로그램은 Chrome에 플러그인으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크롬만 깔려있으면 어디든 가능하다는 이야기게됩니다.



VNC사이트입니다.

https://www.realvnc.com/download/vnc/


realvnc.com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받으시면됩니다.


제 아이맥에 설치해 보았습니다.클라이언트와 서버 버전의 프로그램이 모두 들어있습니다.


VNC MAC설치


VNC MAC설치



설치를 완료하고 사용을 위해선 라이선스를 받아야 하는데요.. 


공짜라이선스가 있어 이걸로 진행 하였습니다.   이메일주소와같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25자리의 영문자와 숫자가 조합된 키가 발급되는데 이걸 서버프로그램에 넣으시면 됩니다.

 

VNC License



화면 상단의 메뉴바에 [VNC] 아이콘이 등록되었습니다.


VNC Server MenuBar


또한 런치패드에 살펴보니 관련된 아이콘들이 많이 추가되었네요..  Chrome에서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클라이언트버전의 아이콘이 2개가 추가되었습니다.


VNC 런치패드



메뉴바에서 [Option]을 눌러 들어가서 사용을 위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Users & Permissions] 메뉴로 가신 후  Password..를 등록해주세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서버의 주소를 입력하고.. 이곳에 등록해 놓은 Password를 입력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변경도 가능합니다.



VNC Server설정하기-Password



그리고 [Conncetions] 메뉴에서 접속을 위한 포트번호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포트번호가 5900번으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다른 번호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VNC Server설정하기-Port



여기서 주의 하실 것은.. 방화벽이나.. 일반 가정집의 경우 사용하시는 공유기에서 해당포트가 차단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해 주셔야 사용이 가능하겠죠...  포트포워딩과 같은 설정을 이용하여 특정포트를 개방해 주셔야합니다.


iptime공유기라면  이 곳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iptime 공유기 포트포워딩설정하기(port forwarding)



iptime공유기의 포트포워드를 이용하여 5900포트 개방



설정 완료 후.. 원격지에서 VNC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혹은.. 크롬의 VNC플러그인을 실행하여 접근해 보았습니다.


주소란에  [서버가 있는 곳의 IP번호] :: [포트번호]  이렇게 입력을 하시고 연결 하셔야 합니다.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결하기



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면 Password를 묻는 창이 뜨게되는에 서버의 설정에서 만들어 놓은 것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정집의 ip주소가 유동아이피로 가끔 변경되는 일이 발생하는데 DDNS를 이용하여 이런 번거로움을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 사용하시는 공유기가 IPTIME 제품이시면.. 아래 제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VNC 클라이언트 연결시 비밀번호 입력


   


인증에 성공하면..  아래처럼 실행이 잘 됩니다.^^;



VNC 연결성공화면



무거운 맥북을 회사에 들고다닐 필요없이 필요할 때 마다 아이맥에 원격으로 들어가서 작업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얼마나 느릴지 또한 키보드 자판 배열에는 문제가 없을지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당연히 맥북을 .. ^^


이상으로 VNC 어플을 이용하여 윈도우에서 맥으로 원격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