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제 맥북에서 뚜뚜뚜 소리가 납니다

by 메르세데쓰 2015.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비록 중고이긴 하지만 그동안 애지중지 모셔왔었던 구)맥북프로 2010mid 13인치 모델을 프리스비에서 보상판매하고 새로운 맥북을 사려고 했었습니다.


근데 중간에 사정때문에 취소하고 보상판매 했었던 맥북을 돌려받게 되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3주넘게 프리스비하고 씨름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결제취소한 돈을 받고 제품을 받는데까지 정말 ..


아무튼!..  물건을 받긴 받았는데.. 정품박스도 없어지고.. 딸랑 노트북과 전원케이블 이렇게만 건졌네요;;;;


하지만 맥북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안켜집니다.  마음같아선 돌려받은 물건에 문제가 생겨서 난리치고 싶었지만.. 일단 참기로하고 증상을 보고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다시는 프리스비에 안갈려고요...)


증상은 전원버튼을 눌러 켰을 때  뚜~뚜~뚜~   3번 연속으로 소리가 나는것입니다. 화면은 아무것도 안들어옵니다.


제 직업이 PC관련 직종이다 보니 대충 증상에 대한 느낌이 오네요.. 구글링으로 찾아봐도 메모리쪽에 문제가 생겼을때 종종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


지식인등에는 메모리를 새걸로 교체해야한다. 메인보드를 교체해야한다. 이런 류의 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으론.. 메모리가 웬만한 문제로 불량이 나는 경우는 흔치 않죠...  쇼트같은 전기적인 이슈가 아니고서야....   


그래서 제가 직접 맥북을 수리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반드라이버로 안되어서 인터넷으로 저렴한 맥북 수리키트를 하나 장만했습니다.  수리키트라고 해봤자  드라이버3개랑 별거 없네요 ㅎㅎ



맥북용 드라이버


맥북을 뒤집어 놓고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 알루미늄 하판을 분리합니다.


맥북프로 2010 하판 열기


보이는 대로 메모리는 배터리 바로 윗쪽에 꽂혀있습니다.  삼성꺼 4기가 노트북용 메모리네요. 


맥북프로 2010 메모리슬롯


메모리 측면부분에 지지대를 옆으로 살짝 밀면 고정되어 있었던 RAM이 위로 올라오면서 분리됩니다. 


맥북프로 2010 메모리 제거


두개를  제거한 후 좀 닦아주고 한개씩 끼워보고 전원버튼을 눌러 켜지는지 확인 해 봅니다.


맥북프로 2010 메모리 제거


역시 짐작대로 메모리에 문제는 없었습니다. 배송중 충격이 갔었나 보네요 슬롯에서 살짝 이탈했었던게 아닌가 추측합니다.


다시 원래대로 끼운 후 조립을 완료하고 버튼을 눌러 부팅을 해보니 잘 켜지네요..^^;


맥북프로 2010 부팅


저의 맥 입문 노트북이라 애정이 정말 각별합니다. 다시 살아나다니 기쁘네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저랑 비슷한 증상을 겪고 계신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메모리는 쉽게 고장나는 부품이 아니니 화면이 안들어오고 뚜뚜뚜 거리는 증상이 발생한다면 한번 시도 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