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iptime NAS SVN 사용하기

by 메르세데쓰 2017. 9.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얼마 전 저희 회사에 IP TIME NAS를 들여놓게 되었습니다. 급하게 서비스 영역의 용량이 모자라 한 3개월 정도 임시로 사용하려고 말이죠..


어찌 되었든 덕분에 급한 불은 껐고 지금이야 스토리지를 도입하여 잘 운영하고 있는데요 NAS를 살펴보니 이것저것 쓸모 있는 기능이 있어 하나씩 알아보려 합니다.


알아볼 것은 SVN입니다.


SVN은.. 서브 버전(Subversion)은 자유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물론 나스 장비가 아니어도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개발하면서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겁니다. 이것 없으면 소프트웨어 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덕을 많이 봤습니다.


기왕이면 RAID 구성되어 있는 NAS에 탑재되어있는 SVN을 쓰면 좀 안정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웹 콘솔에 로그인하셔서..


[서비스관리]->[SVN]서버->새Repository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당장 이것 만든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폴더 관리]로 이동해 방금만든 SVN-FOLDER의 윈도우공유를 활성화 시켜 윈도탐색기에서 접근가능하도록 해주세요..





이제 나스 장비의 주소를 탐색기 상에서 입력하면 공유된 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각각 만들어진 FOLDER를 살펴보면 구조가 동일합니다. 


[conf] 폴더 안에 있는 두 개의 파일이 있는데 수정해주셔야 합니다. 


passwd는 말 그대로 svn을 설치하고 연결하게 되었을 경우 계정과 비밀번호를 담고 있는 파일이 되겠고..

svnserve.conf는 위에 만들어진 파일을 참조하는 설정 파일이라 보면 됩니다. 주석 처리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면 됩니다.





두 파일을 열어 수정합니다.



passwd파일


계정명=비밀번호


제가 사용할 계정을 아래처럼 추가시켜주시면 됩니다.






svnserve.conf 파일


27번째라인?  주석제거..  주의! 띄워쓰기가 있으면 아래처럼 붙여주세요.. 잘 안되신다면 이것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제 서버 설정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내 PC에서 FOLDER를 하나 만들고 만들어진 서버에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탐색기 상에서 대상 FOLDER에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시고 [SVN체크아웃]으로 들어가 저장소 URL등등의 정보를 아래처럼 입력합니다. 


저는 IPTIME NAS에 CJIN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처음 연결하는 계정의 경우 설정해놓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팝업이 하나 뜨게 될 것입니다.


조금 전에 passwd에 설정해놓은 것을 기억하였다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포스팅을 위해 제가 사용하고는 SVN 폴더를 연결한 것입니다. 따라서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동기화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새로 만든 SVN 폴더라면 당연히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




성공적으로 연결이 되었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윈도 탐색기의 폴더명 앞에 녹색으로 체크 표시가 됩니다.


저는 TortoiseSVN을 설치하였습니다. 윈도에서 사용하시는 분의 대부분 이거 쓰실 겁니다.



참고로 TortoiseSVN을 설치하고 재부팅을 하지 않으면 동기화 처리가 되어도 녹색 체크가 안 뜹니다. 이럴 경우 재부팅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열어두었던 [윈도우 공유]를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즐거운 코딩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