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J3455를 이용한 자작나스 구성하기

by 메르세데쓰 2017.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에 자작NAS를 구성하게되어 정리를 할 겸 포스팅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저전력, 미니서버에 초첨을 맞추어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구성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1.메인보드,CPU

출처:다나와


메인보드


선정하게된 기준은 CPU와 메인보드가 통합된 구조로 저렴하고 사이즈도 17*17인 Mini-iTX입니다.


-DDR3L메모리 슬롯이 2개있습니다. (최대16기가 구성가능)

  *노트북메모리를 꽂을 수 있어 전력소모를 좀 더 줄일 수 있습니다. (사실은 아이맥에서제거한 4기가 DDR3L 램 2개가 남아서..)

-HDMI(2.0)포트있음 4K모니터 연결 가능


CPU


내장된 CPU는 J3455(Apollo Lake)로 나온지 얼마안된 지금기준으론 저전력 최신?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인텔코리아


4코어임에도 불구하고 TDP가 10W에 불과하여 방열판만으로도 열이 잡힙니다. 제가 구성하고 4일정도 돌려봤는데 미지근합니다 (40도 내외..)

-4K 60Hz 영상을 지원합니다. 

-내장그래픽으론 Intel HD Graphics500이 들어가있습니다.

-인텔 퀵 싱크 비디오가 지원됩니다. 나스 구성에 필요한 옵션이라고 알고있습니다.



2.저장장치


SSD


운영체제용 그리고 각종 개발에 필요한 영역, DB설치용 영역을 할당하기 위해 선택하였습니다. 

TLC가 걸리긴 하지만 3D낸드이며 256GB용량 제품의 TBW가 200TBW 라 하기에 선정하였습니다. 좀 더 기다리면 MLC(3D낸드)제품이 시장에 풀리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때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어서.. 삼성꺼는 너무비싸고..


출처:다나와


HDD


아직 해외배송중이어서 (오늘 비행기탓다고 문자왔습니다)  구성사진엔 빠져있지만..  2.5인치 나스하드입니다. 


국내엔 없어서 직구했습니다.


출처:wd


2.5인치 나스 하드디스크를 구매한 이유는 24시간 돌려야하는 장비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연 3.5인치 만큼 내구성이 좋을지는 의문입니다만.. 일반하드보다 전력소모면에서 그리고 일반 노트북하드보단 내구성 측면에서 낫다고 생각합니다. (돌려봐야 알겠지만..) 또한 미니케이스 안에 넣을것이라..


3.케이스


자작나스를 구성하는중 선정하기 가장 힘들었습니다.


처음에는 U-NAS처럼 생긴 핫스왑베이가 달려있는 제품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계속 알아보고 있었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더군요..   ( 최소 12~3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그리 구성을 한다 하여도 과연 하드디스크 교체할 일이 그리 많을지.. 물론 RAID로 묶는게 좋기는 하겠지만 레이드카드를 사거나 보드에서 지원해줘야 하는데. 알아본 바로는 저전력CPU를 탑재한 메인보드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소프트웨어 레이드의 성능을 믿을 수 없고.. 레이드 카드 장착하려면 .. 최소 PCI-E x2 이상이 달려있어야 하는데 ASRock J3455-ITX 보드는 x1 입니다.


그리고 걱정이 되는게 레이드카드를 장착하였을 때 우분투에서 제가 RAID구성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어서 더욱 망설이게되었죠.


초심으로 돌아와서 그냥 미니케이스에 그냥 2.5인치 2개 장착할 수 있는 거면되! 마음을 먹으니 결정이 쉬워졌습니다.



더욱 저전력을 위해 일반파워가 아닌  DC TO DC 파워보드를 장착 할 수 있는 슬림케이스이고 2.5인치 저장장치를 2개 장착할 수 있습니다. 12V-5A 아답터와 DC보드가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PU의 TDP가 10W이고 SSD1개와 2.5인치 하드1개 장착할 것이기 때문에 60W아답터로 충분합니다.



케이스 좌/우 위에 구멍이 많이 뚫려있어 통풍이 잘 될 것 같아보입니다.




구성품이 도착하여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크기비교를 위해 마우스를 옆에 놨습니다. 제가 생각한 것 보다는 조금 큽니다.



아직 도착 안한 하드디스크는 추후 SSD옆에 장착할 예정입니다.


출처:나



케이스에 DC파워보드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물론 장착된 상태로 도착했습니다.


출처:나



케이스 뒷면에 동그란 파워를 꽂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아답터의 품질도 그리 나쁜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열이 많이 안나네요..



출처:나



뚜껑을 장착한 모습니다.  아마존에서 도착하면 하드디스크 달고 집으로 옮겨놓을 예정입니다.


제가 메고다니는 백팩에 들어가는 사이즈입니다.


출처:나


우분투 16.10을 설치하였고 며칠 돌려봤는데 온도는 40도정도 나옵니다.


출처:나




마치며..


집에 모셔놓을 저의 입문용 첫 NAS가 완성되었습니다. 


일단 이렇게 세팅은 해 놓았습니다.


-미디어서버(PLEX)

-토렌트서버

-FTP

-삼바

-웹서버(apach2,php7.0)

-db서버(firebird,mysql)



openssl인증서도 받아서 세팅해야하고 웹하드.. 음악서버.. 아직 세팅할게 많이 남아있는데, 생각보다 성능이 잘 나와 만족스럽습니다.


혹시 저처럼 자작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고수분들께서 봐주시면 의견과 지적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