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GPT파티션..

by 메르세데쓰 2015. 9.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LG그램 노트북에 윈도우7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있는데  진행도중.. 아래와 같은 에러로 더이상 진행이 안되어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합니다.


다름이 아닌...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GPT 파티션 스타일입니다."


이렇게 나옵니다.


진행하시다 보면.. 


win7설치 화면


 아키텍처를 선택하는 화면을 넘기고.. 64비트는 두번째인 x64입니다.


설치할 운영체제의 아키텍처선택


파티션을 선택하는 메뉴에서.. 현재 설치되어있는 공간을  아래표시되어있는 [드라이브 옵션]에서  포멧을 진행해주시고..  


install위치 지정메뉴


생각보다 빠른시간안에 Format이 진행됩니다.


해당 파티션 포멧하기


완료 후 사용 가능한 공간이 전체크기와 동일해져서 이곳에 설치하려고 보니 [다음]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는 것입니다.


설치오류.. 원인은..GPT파티션 스타일


다른 파티션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세한 정보 표시"를 눌러 확인해보니  "디스크 0 파티션3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되어있네요!


눌러보니..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GPT파티션 스타일이라서 안된답니다..;; 


GPT 파티션 스타일 오류



이럴경우.. SHIFT + F10 을눌러 주세요.. 그러면 비록 설치화면이긴 하지만 CMD창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diskpart 라고 쳐주세요.. 


shift + f10 키 조합으로 도스모드를 띄운 후 실행


그럼.. 프롬프트 옆이  DISKPART>   이렇게 표시가됩니다.   


list disk 를 입력하시면 현재 노트북의 하드디스크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크기가 119GB인  0번을 선택하였습니다.  


select disk 0   


그리고 convert gpt 명령어를 처주시고 exit를 눌러 빠져나와주세요  


도스모드 disipart


설치화면의 왼쪽 아래의 새로고침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그랬더니 이 labtop의 복잡했던 파티션정보가 싹 없어지고 1개로 되었습니다.   헉!!!!   되돌아 가는건 불가능 해진 것인가요...?


천만 다행인 것은 [다음]버튼이 누를 수 있게 활성화 되었습니다.


오른쪽 하단 새로고침 후 변경됨


Windows install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저장장치가 SSD 이기 때문인지 순식간에 설치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윈도우설치 진행


성공적인 윈도우설치 진행


OS 인스톨 하는데.. 대략 5~6분 소요되었습니다.   워낙 오래전에 만들어진 파일인지라..   인식되는 드라이버가 거의 없네요..    크게 걱정은 안됩니다. LG서비스센터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잖아요.. 인터넷이 안되는 것도 아니고..


설치완료



그리고 중요한 ..8.1에서 안깔리던 spss도 한번에 성공적으로 설치 되었습니다.  만일 다운그레이드 했는데도 마찬가지 로 에러가 났다면.. 어땠을까요?  다시 원위치 해주세요! 이런 말을 듣게되면 정말 난감할 텐데 다행입니다!


혹시  이 포스팅을 보시고 작업중이시라면.. 성공적인 다운그레이드/복구작업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