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cisco스위치에서 포트별 연결속도확인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 알아볼 것은 cisco스위치에서 각각의 포트별 연결속도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실무 부서에서 어제 이런 연락을 받았습니다.    컴퓨터가 왜이렇게 느리죠?????  느려터져서 사용을 할 수 없네요!! 


뭐.. pc가 느린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죠.. 너무많은 경우의 수 때문에 메뉴얼대처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원격으로 들어가서 훑어 보려고하는데 너무 느리더군요..    


모델 자체가 그리 오래된 것도 아니었고..   이벤트뷰어나 훑어보아도 큰 문제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연결상태가 이상하네요..   10 Mbps로 되어 있는 것 입니다.  간혹 이런 경우가 있긴 합니다.



로컬영역 연결상태


일단.. 해당하는 NetWork대역의 cisco스위치에 들어가서  각각의 port별 speed를 확인하였습니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sh interfaces status 라고 치면..     원하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isco 스위치 interface 속도



저희 사이트에서 확인해보니 생각외로 10Mbps로 되어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데 Duplex가 full임에 불구하고 링크 속도가 10? 이상하네요! 일부로 이렇게 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또한


sh mac address-table 명령어를 쳐서 mac주소와 port-number를 확인해봤는데 100m가 링크의 포트입니다.


스위치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시선을 돌려..


인터넷라인.. 또는 문제있는 컴퓨터의 LAN-Port? 에 문제가 있는게 아닐지 생각해보고..


내려가서..  상황을 좀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살펴보니 허브가 있네요.    HUB를 여러번 껏다 켜기도 해보고 포트를 옮겨보니 몇몇 port가 10Mbps로 연결됩니다.


혹시 라인엔 문제가 없을까 하고.. 메인선을 직접 문제있는 pc에 연결해 보니 100Mpbs로 올라옵니다.   허브가 문제가 확실한 걸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교체로 문제가 잘 해결 되었습니다. 




시간을 내서 sh interfaces status 로 속도가 정상적이지 않은 곳들을 찾아서 확인해봐야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