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AIX topas 물리 메모리 확인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aix 서버의 물리메모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nmon , svmon 과 같은 명령어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으나.. 항상 말하는 서버엔지니어의 말은.. 정확한 메모리확인은.. 덤프를떠서 확인해야 한다.. 입니다.    


SVMON -G 로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수치가 나오는데 256으로 나눠주면 Mbyte로 확인가능합니다.  1,278메가   ..1.2기가 남았다는 이야기네요.. 


실 서버의 Memory가 104Gbyte인데..  거의 다 쓰고있다는 이야기 잖아요.. 근데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SVMON



서버 관리를 위해서 정확할 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인 용량이라도 알아야 합니다. 정말 수치가 이상하죠!    AIX특성상 정확한 측정이 어렵고 켜져있는 시간이 오래되고 사용빈도가 많을 수록 FREE메모리가 없어진다고 익히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납득할 수 없습니다.  뭐.. 스왑영역이 있으니  부족하면 PAGING SPACE를 사용되기때문에 크게 우려할 바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근데 정말 알 수 없는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요.. 알 수 있습니다. topas를 이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근데 왜 말을 안해주는 걸까요? 몰라서 말안해주는걸까요?



명령어를 쳐서 나오는 화면 중 오른쪽 부분에 Memory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Real,MB와.. 아래에 %Comp를 확인해보세요   퍼센트 수치입니다.  보이는대로를 해석해본다면..  


현재 104,448Mbyte 물리메모리가 할당되어 사용중에 있으며..  81% 사용중입니다!





TOPAS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징 영역도 40Gbyte나 할당해 놓았지만..  제가 db서버를 운영해 본 결과.. 그동안 겪었던 문제가 때문에, 물리 메모리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Memory가 일정 임계치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paging space로 넘어가게 됩니다. 자연스러운 일이죠.. 하지만 문제는 시간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저희 환경에서는.. 약 5분정도..? 이 서버를 이용하여 ,사용하는..프로그램들이 먹통이 됩니다.   락이나 행이걸린 것 처럼 말이죠.. 대략.. 10~12기가 정도치가 페이징 영역으로 넘어가는 것 같고요..   


아무일 없었던 것 처럼 일이 진행되는게 아니라..  응답없음으로 떠있는 컴퓨터를 멀뚱멀뚱 보고있어야 합니다.  정말 큰 문제입니다. 그다려서 되면 다행이지만 많은 IO로 인해..리스너가 내려가기도 하고 process도 몇개 down되기도 하고.. 



로컬디스크가 SSD처럼 빠른 장치라면 이런 응답대기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긴하는데.. 너무 많은 PROCESS를 띄워 사 사용해야만 하는 프로그램의 고질적인 문제가 나은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저 혼자의 힘으로 개선을 할 수 없는 일이라 관망중입니다. 의욕도 없고...


하지만 AIX를 메인으로 사용하신다면 TOPAS를 이용하여 실시간 물리메모리의 확인을 할 수 있으니 대비는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