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WINDOWS 서버 NFS서비스 활성화하기

by 메르세데쓰 2017.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윈도우서버의  NFS서비스를 활성화 하는 방법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제가 NFS를 사용하는 이유는 유닉스서버에 이렇게 만들어진 볼륨을 마운트시키기 위함입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위해서 말이죠..  네트워크로 마운트되는 것이기 때문에 업무망 트래픽은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폴더 구조 때문에 rsync 와 같은 명령어로 밖에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밖에 없어서 입니다.



설치환경은 WINDOWS 2008 Std입니다.


일단 서버관리자에 들어가서 


[역할]-> [역할 추가] -> [파일 서비스] 체크 --> [다음]




다음화면으로 넘긴 후..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용 서비스]를 체크합니다.




'다시 시작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 창이 뜨는데 확인해보니 제가 작업한 서버에선 재시작은 안되네요.





하지만 [역할추가][역할 제거시]에는 서버재부팅이 꼭 필요하니 신중해야합니다. 이 서비스 제거할 때 하필 1시간을 기다려도 종료가 안는 이슈가 발생하여 위험을 무릎쓰고 강제재부팅을 했습니다;


설치가 진행됩니다. 약 2~3분즘 걸린것 같습니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눌러 서버관리자를 살펴보니 역할 아래에 [파일 서비스]라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된 것이 보입니다.


[파일 서비스]를 눌러보니 우측 중간 [시스템 서비스]라는 항목아래에.. [Server for NFS]라는게 보이고 실행중으로 표시가됩니다.


설치가 잘되어 서비스가 잘 돌고있는거죠....




그렇다면.. NFS폴더공유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유를 원하는 폴더.. 또는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속성으로 들어가 NFS공유 탭의 메뉴를 통해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선택한 폴더 공유]에 체크하시고  [권한]을 눌러 설정을 변경해주세요.. 기본이 [읽기전용] 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NFS공유에 쓰일 폴더가 활성화 되었습니다.  필요한 곳에 마운트시키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