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WINDOW 랜카드2개 연결 내부 외부망 사용! route 문제점 해결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며칠 전 하나의 PC에 랜카드를 2개 연결 하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희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속도가 100M인데.. 이걸 이용하여 외부사이트에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는것을 구성 하다보니.. 전반적으로 사이트의 Internet속도가 떨어지게 되어 그렇습니다.


제가 난리쳐서 결국엔 제가 원하는 대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다행이지만..   이론으로만 알고있었던 내용을 실무에 적용시켜보니 몇가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일단 100% 마음에 들진 않지만.. 급한대로 이렇게 생각을 했습니다.



랜카드2개 연결 구성계획


하나의 pc에 랜카드를 2개 꽂아서 하나는 내부망.. 그리고 하나는 외부망으로 연결 한 것입니다.   외부망의 보안이 취약해 지니.. 나중에 방화벽안에 넣을 생각이지만.. 시간이 없는관계로..............


[인터넷회선2]는 1G로.. [인터넷회선1]은 100M로 되어있습니다.  



이더넷 2개 연결


제가 고정ip회선을 무조건 임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키워서.. 다행이도  기가 고정ip 1회선을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처럼 정보를 넣고 네트워크의 구성을 완료하였습니다.   2개의 연결시 한곳의 gateway는 안 넣어도 사용가능 합니다.


자동ip로 외부망을 연결하신다면 당연히 auto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2개의 이더넷을 모두 자동으로 설정할 순 없습니다.


내부망IP세팅GateWay는 생략가능


외부망IP세팅혹dhcp라면.. 자동으로 연결하면됨


100M라인은 저희 사이트의 내부망에 연결이 되고.. .나머지는 외부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전송하고 받아오게 되는거죠..  

아주 잘 되네요..   인터넷도 잘 열리고 tracert로 위치를 추적해도 외부로 잘 빠져나가고요...  같은 C-CLASS 대역의 서버에 접근도 잘 되고요..


그런데 갑자기 뜻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컴퓨터에서 다른대역의 내부망으로 접근이 되질 않는 것입니다.  아래보시면..    192.168.xx.xx 로 시작하는 네트워크는 백본(B/B) 아래에 구성되어 있기때문에 접근이 되야 하는데..    경로추적을 해보면.. 외부로 나가버립니다.



tracert경로추적


각종 문서와 사례들을 찾아 확인해보니.. WINDOW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여러개의  이더넷이 연결되어 있다 하더라도 하나의 GATEWAY만 사용한다.


네.. 그렇습니다!   위에 IP주소를 세팅하는 화면에서 내부망의 게이트웨이를 생략하였는데요.. 사실 집어넣어도 제 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의미가 없는 세팅인 것이죠..  실제 그렇게 세팅을하고 테스트를 해봐도 결과가 마찬가지 입니다.


예를들어..  내 컴퓨터의 내부주소가  192.168.1.100 인데..    192.168.112.20 의 컴퓨터에 접근해서 무슨파일을 받아오고싶다면..  주소창에 SMB의 형태로 \\192.168.112.20 이렇게 접근을 해야 하는데  없는 곳이라고 안됩니다. 물론 접근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정이 되어있는 PC임에도 말이죠..   패킷의 경로를 추적해보면..Gateway를 타고 외부로 나가버립니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네트워크장비처럼 WINDOW에 라우팅을 넣어주면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스위치도 아니고.. 윈도우컴에 라우팅을??    저도 확인하면서 이런 기능이 되는지 처음 알았습니다. 


명령어는 간단합니다.  CMD(도스) 창을 여신 후    접근하려 하는 곳의 라우팅정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라우팅IP를 백본으로 지정했습니다.


route add [접근할 곳의ip] mask [마스크주소] [라우팅ip] [옵션]



아래처럼 정보를 집어넣고..적용하였습니다. 엔터키를 치자마자 바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경로추적을 해보니.. 바로 됩니다.  이때 주소에 맞게 서브넷마스크를 잘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옵션중 -p의 경우..   컴퓨터가 껏다 켜져도 설정을 그대로 유지시킬 경우 필요합니다. 정말 중요한 옵션이죠.. 

포멧하면 다시 세팅해주셔야 합니다.ㅎㅎ 


route add 로 라우팅추가


route print를 하면 현재 라우팅테이블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쪽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겐 익숙하시겠죠..


route print로 라우팅테이블확인


각종 옵션에 관한 설명을 보시고 싶다면..  명령어를 치시고 엔터를 치면됩니다. 친절하게 한글로 잘 나와있습니다.  


실수로 -f 옵션과 같은 것을 치는것은  매우 위험하오니 설정하기 전.. 막 굴러다니는 컴퓨터에서 테스트를 거친 후 적용하시는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route 명령어 살펴보기


이렇게 한건 해결했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혹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