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WIN10 Hyper-V 가상머신 네트워크 설정!

by 메르세데쓰 2017. 9. 19.
반응형

지난 시간 Hyper-V를 이용하여 윈도우10 설치까지 진행하였었는데 네트워크 연결을 못하였습니다. 이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하이퍼-V에서는 "상 네트워크 스위치"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 보이시는 것처럼 관리자 메뉴의 우측에  [가상스위치관리자]를 선택하여 열어봅니다.


저는 머신을 꺼 놓은 상태에서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CPU/RAM 같은 하드웨어 리소스는 머신이 OFF상태에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들기


좌측 아래 새 가상 네트워크 switch를 선택하시고 가운데 메뉴에서 유형을 선택합니다.


외부/내부/개인 이렇게 있습니다.  마치 방화벽 Confing 설정하는 느낌입니다.   현재 연결하려는 머신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내 pc의 ip가 192.168.1.100 이라면..  [외부] 선택하였다면..  머신을  같은 Network상에 놓을 수 있습니다.(옆에 놓는것이죠)


ip를 192.168.1.101처럼 할당해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회선은 공유하지만 인터넷 허브처럼 ip를 갈라 사용하는 것입니다. 


동일 Network상에 있다보니 공유를 하거나 서로간의 통신을 할때 편리합니다.


[외부]로 사용하시면  목적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난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 [만들기]버튼을 누릅니다.


hyper-v 관리자



*적당한 이름을 지정합니다. 저는 이름 지정하는 게 제일 어렵습니다.

연결형식을 저와 비슷하게 하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이더넷 컨트롤러를 선택합니다. 웬만하면 1개밖에 없을 것입니다.


[확인]을 눌러줍니다.


연결형식을 외부로 합니다



*밖으로 빠져나와  아래 보시는 것처럼 [설정] 메뉴로 들어가면  전에 없었던 네트워크 어댑터에 내가 추가한 이름의 항목이 보일 것이고 선택하여 지정해줍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설정메뉴에서 네트워크 아답터를 조금전 만들어둔 설정으로 변경합니다.



*구동시켜 윈도우를 켜 보시면 Network 아답터에 방금 추가한 이더넷이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속성]을 눌러 ip를 입력하시거나 현재 구성에 맞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해 보니 체감속도가 지금사용하는 윈도우보다 훨씬 빠른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