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윈도우10에 탑재된 Hyper-V를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이전 버전에도 있었죠.. 하지만 아쉬운 점이 꼭 한두 개씩 있어서 사용에 망설임을 주었습니다.


가장 근래.. 윈도우7에 Hyper-V를 사용하려다 포기하고  잠시 Oracle VirtualBox를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요  저를 가장 망설이게 했던 것은 멀티 모니터를 지원하지 않아서였습니다.


하지만.. Win10으로 올라온 이후 제가 느끼기에 부족한 부분들이 거의 해결되었습니다.  쓸 만해졌습니다.


원격 데스크톱도 모든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 이야기를 안할 수 없는데  WIN7에서도 듀얼 모니터를 지원하긴 했었는데 한 창안에 2모니터였죠.. 스크롤을 옆으로 미는 방식이었죠?! 굉장히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기능이 비활성화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및 기능]->[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에서 활성화시켜주셔야 합니다.




제가 하려는 것은 Hyper-V를 이용한 윈도우10을 설치입니다.




설치를 하시고 나면.. 아마 재부팅 하셔야 할 것입니다.


프로그램 목록에서 찾으시거나.. 돋보기를 눌러  [Hyper-V관리자]  찾아주세요..  




우측에 있는 메뉴에서 [새로만들기] -> [가상 컴퓨터] 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눌러 진행해줍니다.



*적당한 이름과 설치될 위치를 지정해주세요..  


SSD를 사용하고 용량이 넉넉하시면 가급적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 운영체제 위에 앱처럼 띄워 사용하는 방식이다 보니 조금 느립니다. 하지만 저장 영역을 SSD로 하시면 사용할만합니다.





*어려운 고민을 하게 되네요..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메모리 할당인데요..  저는 16기가 중 8기가를 할당해줬습니다.  아래 동적메모리 사용을 체크하시면..  필요한 만큼만 자원을 가져가기 때문에 처음부터 할당한 만큼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크는 일단 패스합니다.  다른 가상머신과는 조금 설정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설치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입니다. 파일 이름과 크기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64기가 정도 할당했습니다.




*설치 옵션은 윈도우 설치에 필요한 이미지 파일을 지정해주면 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 순정 ISO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진행하였는데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침]을 눌러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가운데 [가상 컴퓨터] 리스트에 설치 마법사를 통해 만든 항목이 생겼습니다.  


[연결]을 눌러 시작하기에 앞서..   아래 화면에 보이는 것처럼  [설정] 메뉴에 들어갑니다.  


이유는.. CPU 때문입니다.  기본 할당량이 코어 1개 입니다. 사용자 PC의 CPU성능에 따라 설치 시 매우 느리게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작하기 전 자원이 넉넉하시다면 변경하고 시작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좌측에 프로세서를 선택하시고 프로세서 숫자를 입력합니다. 저는 I7-4790이어서 절반인 2Core(4스레드)를 할당했습니다.


즉 4개를 할당했습니다.


아래 확인 버튼을 누르시고 위 화면에서 [연결]을 눌러 시작해봅니다.




가상 컴퓨터가 꺼졌다고 검은색 창이 나오는데요..  [시작]을 눌러 켜봅니다.




이후의 과정은 윈도우 설치 과정입니다.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고 한번 껏다 켜시면.. 다중 모니터를 사용하신다면 아래처럼 모든 모니터를 사용할 지를 물어보는 팝업창이 뜹니다. 상황에 맞게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굉장히 중요한 팁이 있는데요.. Hyper-V 전체 화면 모드 2모니터를 사용하시면.. 가상머신 화면에서 빠져나오는게 난감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Ctrl + Alt + Pause(Break) 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네트워크 연결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elphi개발자 메르세데쓰

C#,delphi,db,network,server,it 개발자 메르세데스입니다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