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Unity

Unity3d Animator 컴포넌트를 스크립트로 붙여 적용하는 방법..

by 메르세데쓰 2015. 5.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열심히 유니티를 독학으로 진행하고있는데요.. 버전이 5.0으로 올라오고보니.. 작년에 사서 공부하고있었던 책의 소스와 후반부로 갈 수록 잘 안맞는 부분이 있네요


시행착오를 거쳐 나름대로 정리해 두려고합니다.


이번시간에 알아볼 것은.. 유니티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추가를 원하는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window메뉴에서 Animation 을 눌러서 적용하면 되는데요.. 


책에서는.. Animation을 연결하는 방법을 2가지 소개하고있습니다. 하나는 직접 만드는 방법과   두번째는 만들어진 결과물을 스크립트를 통해 연결하는 방법인데요.. 두번째 방법이 책의 내용과 잘 맞지 않아 고생을 했습니다.





Unity3d Animation


아래 메뉴를 띄워서.. 이곳에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시간그래프와 같이 이용하여 애니메이션효과를 주는것입니다.


몇번 눌러보면.. 큰 어려움 없이 간단한 것 정도는 만들 수 있을 겁니다.


Unity3d Animation


Animation을 만들어서 적용해보면... 선택한 gameObject (Cube) 의 컴포넌트에 Animator라는 이름의 것이 들어왔고.. 프로젝트매니저상에도 만들어진 파일이 떨어져 보일것입니다.



Unity3d Animation


이번에 해보려는것은.. 이미 만들어져있는 파일을 스크립트를 갖고 직접 붙여보는 방법입니다.


일일이 들어가서 새로 만들 필요가 없이 만들어져 있는 것을 사용하면 효율적일 테니까요..   만드는 메뉴를 따라 들어가면 기존에 것을 불러와 적용하는 방법이 어떤것인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신규로 저장하는 방법만 나와있고요.. 


프로젝트매니저상에 만들어진 파일을 드래그해서 끌어다가 붙이면 적용이 되는것 같긴 한데요.. 툴 다루는 것이 익숙치 않으니 생각보다 힘드네요..


스크립트를 하나 만들고..




Unity3d Animation Script



이미 만들어져있는 파일에 접근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타임의 Public타입의 변수로 받습니다.

RuntimeAnimatorController타입이네요..  프로그래밍이기 때문에 이런 류의 타입이라도 선언해서 받기만 하면되니까요..


Unity3d Animation Script


그리고 Start()메소드안에  AddComponent<Animator>()로 컴포넌트를 추가 시켜주고..


위에 연결했었던 오브젝트를  연결시켜주면 됩니다.  



Unity3d Animation Script


방법은 어렵진 않지만.. 알아가는 과정이 저한테는 좀 벅차네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