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kylake 노트북용 CPU 나왔네요! 이전 모델과 비교

by 메르세데쓰 2015. 9. 21.
반응형


그동안 말이 많았던 스카이레이크 노트북용 버전 CPU가 나왔습니다.


인텔코리아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제가 기다리고 있었던 I7-6XXHQ 모델군이 런팅되었네요..


퍼포먼스가 좋은 쿼드코어 model입니다. 랩탑용으로 성능과 전력소모의 밸런스가 가장 좋은 모델이죠..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놈의 맥북프로 때문에 기다리기만 했는데.. 최신PROCESS가 탑재된 제품이 올해 출시될지.. 아니면 내년1분기로 나올지 ..


평균출시주기가 214일 인걸 감안하면 내년이 될 확률이 높지만..13인치과 15인치가 간격을두고 출시가 된지라 .. 혹시 모르죠!


비교를 안할 수 없습니다.   5세대엔 쿼드제품이 없어서.. 4세대인 크리스탈웰(하스웰)과 비교해야 합니다.


다들 잘 아시겠지만..  뒤에 붙어있는 영문표기 문자에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따라서 잘 알아보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같은 i7 라도 듀얼코어가 있으니까요...  라이트한 모델의경우 --U (듀얼)인 경우가 거의 100%입니다. 가격을 고려 안 할 수 없지만.. 용도에 맞게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6세대 I7모바일용 CPU


제조 공정이 기존 22nm -> 14nm로 변경되면서 기본클럭도 제법 많이 올라왔습니다.     


동일한 주파수모델이 없어서 4세대의 비슷한 클럭과   스카이레이크 HQ중 $378짜리 가장 상위제품을 비교했습니다.


캐시가 6MB -> 8MB로 상향되었고..   DDR4가 지원되었으며 최대 64GB의 메모리를 장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DDR3와 겸용으로 사용가능하고요..   이에 따라 메모리 대역폭도 자연스레 올라갔습니다. 실제 벤치마크를 돌려 봐야 알겠지만.. RAM 교체만으로도 이론상 성능향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설계전력도 감소하였습니다.  FULL-HD영상을 10시간 재상가능하게 되었다고 광고합니다. ( 43Wh배터리 노트북기준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반대로 200달러이상 저렴해졌습니다.



4세대와 6세대 비교1



눈에 띄는것은.. 그동안 고급형모델에 들어갔었던 내장그래픽이  Iris 에서 다시 HD Graphics 530으로 돌아왔습니다.  


제가 알고있기론 이전엔.. HD모델보다 Iris가 더 상위의 내장으로 알고있었는데 6세대부터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옵션에서 나와있는 바와같이 GPU관련 모든 성능이 상향되었습니다.    기본4K해상도도 60Hz재생되고요 ㄷㄷ



4세대와 6세대 비교2



세대가 변경된 모델이기 때문에 그동안 노트북의 업그레이드를 미뤄두셨던 분들께선 갈아타기 좋은 시기가 도래 한 것 같습니다. 기왕이면 6세대가 장착된 제품으로 말이죠..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