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Unity

OSX unity monodevelop로 한글사용하기 (Xamarin Studio)

by 메르세데쓰 2015. 9.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Xamarin Studio(구 모노디벨롭) 최신버전을 이용하여 유니티에서 한글주석을 다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inty에 임베디드된 툴의 경우  한글이 깨져서 스크립트작성시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받침들이 죄다 사라져버리죠..  개발자에게 주석다는것이 얼마만큼 중요한 것인지 잘 아실거에요..   특히 윈도우폼이 아닌.. 순수 script만으로 되어있는 경우 난해해서 조금만 지나도 알아보기 힘듭니다.


일전에도 포스팅을 했었는데 잘안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서 다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시일이 오래 지나다 보니 프로그램이름도 생소하게 변경되었고 소소한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은.. 개발사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고요..


다운로드URL



모노..


다운로드


프로그램 설치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 구동시키면.. 패키지를 더 받으라고합니다.  받아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10월에 런칭되는 El Capitan용 버전도 있네요..  OSX를 업글하시면 아랫걸로 받으셔야 겠습니다.


패키지다운로드 및 설치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업데이트를 눌러 최신버전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XamarinStudio 업데이트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유니티를 실행시키고..  기본 에디터프로그램을 변경합니다.


왼쪽 상단의 Preferences.. -> External Tools -> External Script Editor 로 이동하여 연결프로그램을  방금 설치했었던 Xamarin Studio로 바꿔주세요..


유니티 외부에디터연결



유니티 외부에디터연결


그리고 샘플스크립트를 만들어서 테스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est.cs  로 대충 만들어서 해봤는데 한글이 잘 안써집니다;;    천천히 타이핑을 치면 되는 것 같은데..  정상적인 입력이 안됩니다.


일전에도 이와 동일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글입력 테스트..그러나 실패


이때..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한글입력 설정을 손봐주세요..


두벌식 환경설정 열기.. ->  입력 소스 -> 입력방식 ( 음절->단어 )


문제는 OSX의 두벌식입력방식


그리고 나서 다시 타이핑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 저는 잘 됩니다. 빨리 입력해도 전혀 키입력에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입력 테스트 성공


디버깅 같은것은 제가 테스트를 해보지 못해서 뭐라 말씀을 못드리겠고요..   


( 아직 그런 수준이 아니고.. 요즘 언리얼엔진4를 둘러보느라.. 잘안써지네요.)



꼭 이게 아니더라도.. 아예 한글주석을 사용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잘 안쳐지는 것 일뿐.. 불러오기는 가능하거든요. 


이런 것에 착안해서.. 번거롭긴하지만.. 메모장에 타이핑을하시고.. command + c , command + v로 하셔도 되긴합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