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

MAC OSX USB를 이용한 클린설치 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얼마전 맥 요세미티의 부팅USB를 만들어 놨었는데 이것으로 클린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세미티 USB 클린설치를 하시려면 USB에 부팅디스크를 만드셔야 하겠죠  지난 글에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에 사용 했었던 맥북프로에는 하드디스크 파티션영역에 요세미티 설치 이미지가 들어있어 별어려움 없이 설치를 했었는데 이번에 새로 구입한 아이맥에는 영역자체가 없더라고요..   


네.. 서론이 길었 습니다 진행하도록 해볼께요..


요세미티 설치usb를 맥에 꽂아주시고요..


부팅시 키보드의 option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을 고르는 화면이 뜨게됩니다. 

제가 아이맥5k 에서 해봤는데.. 뒷면의 전원버튼을 누르고 키보드 option키를 누르면 화면이 넘어가 버려서 안됩니다.

전원버튼을 누르기 전부터 키보드의 옵션키를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MAC 부팅화면


Install OS X Yosemite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OS X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클린설치를 위해선..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시켜주세요


MAC OS X 유틸리티


실행이되면 잠시 정보를 읽어 오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Macintosh HD라고 되어있는 SSD드라이브를 선택해주시고.. 오른쪽에 [지우기]를 눌러주세요..   포멧은   MAC OS 확장(저널링)으로 선택 하시면 됩니다(기본 선택 되어있음)

MAC OS X 디스크 유틸리티


파티션을 날릴 것 인지 확인팝업창이 뜹니다.  [지우기]를 누르면.. 깨끗하게 날라갑니다. 그전에 백업은 받아 놓으셨겠죠? 저는.. 다 포기하고 새로 깔려고 합니다 ㅜㅜ

MAC OS X 디스크 유틸리티

SSD라 그러한지.. 정말 5초도 안 걸렸네요.. 순식간에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왼쪽 상단의 X버튼을 눌러 다시 OS X유틸리티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두번째 메뉴인 [OS X설치]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MAC OS X 유틸리티 OS X설치

USB여서 그런가 좀 느리기는 한데.. 그래봤자 전부해서 20분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OS X설치

계속을 눌러 진행을 하시고요..

OS X설치


OS X설치

설치 위치를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당연히 Macintosh HD로 선택 해 주셔야겠습니다.

OS X설치

사전 설치 준비작업이 완료가 된 후 ..  한번 껏다 켜지면서 설치가 진행이 되는데요..   사전 설치 작업이... 저 같은 경우 대략 10분정도 걸린 것 같은데.. 1초 남겨놓고.. 더이상 진행이 안되고 있더라고요..   몇분째 그래서 무슨 이상이 있는 것인가 기다렸었는데 진행이 되었습니다.

혹시 클린설치도중 이런 일을 겪게 되시면 문제가 있는게 아니니 기다려 주시면 됩니다. 커피라도 한잔 하시면서..

OS X설치


본격적으로 설치가 진행되는데 역시 10분정도 걸렸습니다.   완료가 되어 부팅되면.. 처음에 맥을 받았을 때 처럼 초기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애플계정을 입력하시고.. 각종 설정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전부해봤자 30분도 안 걸렸습니다.     

제가 이것저것 설정부분을 건드렸더니 부팅이 좀 느려졌는데 클린설치가 되니 처음 아이맥을 받았을 때 처럼 빨라졌습니다. ^^

이상으로 USB를 이용한 MAC OSX 클린설치 하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