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delphi

Delphi QuickReport를 이용 페이지 하단부에 로고표시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8.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델파이의 퀵리포트를 이용한 페이지 하단부분에 로고를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델파이6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한 버전은 QuickReport3.09입니다 기본 컴포넌트네요...쿨럭;;


요즘 갑자기 개발업무가 많아지는 바람에 리포트툴을 자주 사용하게 되네요.



뭐..  다른것들이야 고만고만 한 처리이기 때문에  괜찮지만..   만들어진 문서를 출력 하였을 때 페이지마다  지금의 리포트로 아래쪽에 고정적으로 표시되는 것들의 구현이 쉽게 처리가 안되서 좀 애를 먹었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1페이지 짜리 문서라면 A4종이 사이즈에 맞춰서 이미지를 추가하면 될 일이지만.. 애매하게 1~2페이지를 왔다갔다하는 문서라고 한다면.. 조금 고민이 필요합니다. 워낙 구버전에 가능이 많질 않아서..


제가 원하는 것은.. 문서의 첫번째 뿐만아니라 두번째 출력물에도 아랫부분에 로고가 표시되었으면 좋겠고..  위치도 아래로 딱 고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워드나 한글문서에 페이지 번호가 아래에 보이듯 말이죠..


별것 아닌 것 처럼 보이지만..데모프로젝트 같은 것이 없다면 알아내는 과정이 힘듭니다. 또한 서식이 복잡하단 더욱그렇죠.. 그리고.. 복잡한 서식이 여러장을 처리하는 것이라면.. 지금 제가 설명드리는 방식과는 안맞으니 더 읽어보실 필요없이 다른문서를 검색하시는게 빠르십니다. 하지만 1~2페이지를 왔다갔다하는 문서라면 지금의 방법을 응용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일단 TQRBand를 하나 만들어 놓고  밴드안에 이미지로 사용할 것을 올려 놓습니다.


QuickReport


중요한 것은 밴드의 속성입니다.  AlignToBottom에 True로 체크를 해 주셔야 출력물의 아랫쪽에 지금 만들어놓은 밴드가 붙어 들어가게 됩니다. 

밴드Type는 rbGroupFooter로 설정해주세요 


그 다음 진행 할 작업은.. 만들어진 그룹밴드를 어디에 연결 할지 링크를 하는 작업이 되겠습니다.  좀 햇갈리기도 합니다.


아래쪽의 그림을 보시면 검은색부분은 이번에 만든 문서의 사이즈이고..   빨간색 부분은 출력시 나오게되는 A4사이즈를 표시한 것이고 파란색 부분은 가변성이 있는 문서가 되겠고 마지막으로 보라색은 지금 로고로 쓰기 위해 만든 밴드가 됩니다.



QuickReport




A3번과 만들어진문서의 제일 아랫부분 밴드에 FooterBand속성을  A4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하시면 되겠습니다.

QuickReport


그리고 완성된 결과물을 출력해보면


페이지하단부분에 아래처럼 로고가 포함되어있는 GropFooterBand가 표시 됩니다. 


퀵리포트 미리보기


퀵리포트 미리보기


가변성이 있는 페이지 다음에 나오는 밴드를 아예 2번째 페이지부터 나오도록 고정을 한 것이죠.



이상으로 Delphi QuickReport를 이용 페이지 하단부에 로고를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