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티스토리 블로그에 통계를 달아보자. 애널리틱스 를 이용한 통계사용하기

by 메르세데쓰 2015. 7.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구글웹마스터 도구나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면.. 흥미롭고 보다 효율적인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자라나는 블로그에게 큰 보템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야 잘 아시다 시피..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글로벌 검색엔진에서 제공해주기 때문에 따로 구글에 RSS등록이 필요없고.. 글이 검색이 잘되도록 또한 잘 검색이 되도록 하는 도구등을 마련해 주어 편리합니다.  좀더 빠른 글 등록을 위해 Fetch As Google 이란 메뉴를이용하면.. 새글이 몇분내에 등록이 되죠..   그리고 색인이 얼마나 생성되었는지..  트래픽은 얼마나 되는지 각종 정보를 얻을 스 있고요...



물론..티스토리에도 통계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곳에서 어떤 검색어로 내 블로그에 유입되었는와 자주유입되는 사이트 그리고  방문건수이렇게요..


티스토리 유입경로 통계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좀 부족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구글처럼 리다이렉트되는 주소들은 검색어가 깨져서 나오기도하고  아얘 사이트만 나오는경우도 있죠.. 네이버에는 시간대별 통계도 집계가 되는 기능이 있어 티스토리보단 낫습니다 하지만 아쉽네요..


하지만.. 구글의 WebMaster도구와 애널리틱스를 연계해서 사용하신다면..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우고도 남을 만큼 보다 더 자세한 통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어차피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려면 Google WebMaster도구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연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만 찾아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시면서 구글 웹마스터도구 연결 안해놓신 분은 거의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오른쪽 상단의 톱니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애널리스틱스 연결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하시거나 이미 사용중이신 분들이라면..   [관리] 메뉴로 접근하셔서.. [속성 설정 ] 메뉴의 아랫쪽에 웹마스토 도구 설정 기능을 사용중인 티스토리 또는 다른 블로그에 연결하시면   검색어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얼마전에.. 이 연결설정을 해 놓아야 검색어통계가 뜨게되는걸 알았네요;;



애널리틱스 메뉴



웹마스터 도구 설정



이렇게 설정을 완료해 놓으시면.. 애널리틱스 사이트 왼쪽 상단에 설정한 기간동안 어떤 검색어로 내 블로그를 방문했는지 보고서메뉴를 통해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애널리틱스 검색어통계


노출수 대비 클릭율이 어떻게되는지 와 같이 조건을 변경해 가면서 확인도 가능하고 좋습니다.


애널리틱스 노출수대비 클릭률


가끔식 확인을 하시면..  어떤 방향으로 주제를 잡아야 노출이 잘될 수 있을지 고민도 해볼수있겠죠..


위치별 방문자 지표처럼.. 흥미로운 통계도 확인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방문자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미국과 중국에서 왜 들어왔는지도 궁금하네요 ㅎㅎ 


애널리틱스 위치별 방문자 통계



추후 블로그의 방문자가 늘어나게 되면..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달았을 경우 수익률지표등도 한번에 조회가 되기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를 방문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 정말 필요한 동반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