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이벤트 뷰어를 이용한 PC점검 .. 하드디크오류

by 메르세데쓰 2015. 7.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메르세데스입니다.


윈도우 제어판 관리도구에 들어있는 이벤트뷰어는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기록해 놓는 곳입니다.

PC전문가가 아니어도 이곳에 차곡차곡 쌓여가는 로그를 대충 파악한다면 현재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몇 가지 알아 낼 수 있죠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하드디스크관련 오류 메시지입니다.


100%장담할 수는 없지만 다른 오류들에 비해 비교적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아래는 윈도우7과 윈도우XP에 있는 이벤트 뷰어를 열어서 비교해 봤습니다.   위치는 제어판의 관리도구에 있죠


[WINDOWS로그] -> [시스템]  에 있는 내용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화면에 보시면 Disk , fdisk관련 오류들이 많이 떠 있는것이 보입니다.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라면.. 빨간색의 위험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WIN7 이벤트뷰어


WINXP 이벤트뷰어


정상적인 pc에도 이런 오류가 몇개정도 뜨기는 하지만..  주기적으로 혹은 매우 빈번하게 하루에도 몇번 몇십번 반복되어 보인다면 하드디스크나 드물기는 하지만 SATA케이블, 혹은 메인보드의 하드디크 컨트롤러쪽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높죠



워낙에 로그가 많이 쌓이다 보니 스크롤을 내려가면서 혹은 상단의 항목을 눌러 정렬을 해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지만 불편합니다.

이럴 경우 [필터]를 이용하면 쌓여있는 로그중 경고 또는 위험 인 것만 골라서 볼수 있어 편리합니다.


차례대로 WINXP와 WIN7의 필터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WINXP 이벤트뷰어


WINXP 이벤트뷰어 필터


WIN7 이벤트뷰어


WIN7 이벤트뷰어 필터



증상이 심하면..  컴퓨터가 자주 응답이 없거나 느렸다 빨라졌다하면서 사용하기 매우 불편해지기도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비슷한 증상이 발생하신 것 같다면 한번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관련된 메시지들이 많이 확인이 되었다면.. 


디스크 점검 유틸같은 것으로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있는지 점검해 보시는게 좋을 것 입니다. 또한 윈도우의 CHKDSK프로그램으로 점검도 필요합니다.


점검했음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사항을 발견하지 못하셨다면 이벤트뷰어에 쌓여있는 로그들을 전부 삭제하신 후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관련된 로그들이 계속해서 쌓이는 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디스크관련 로그들이 많이 계속 올라오고 멈춤 증상이 반복된다면 곧 하드디스크가  나갈 것 이라고 컴퓨터에서 알려주는 신호이니 중요한 자료를 서둘러 백업받으시고 AS를 받으시거나 교체 하셔야 할 것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