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세팅하였던 파티션 영역의 용량을 필요에 의해 변경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경우가 생겨 조절 작업을 해보려고 합니다.


예전 윈도우에선 현재 사용 중인 파티션의 용량을 줄이는 것이 기본 운영체제에서 안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WIN10에선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조절이 됩니다.



목표는..    C 드라이브의 용량을 줄이고 D에 많이 할당하는 것입니다.


메뉴는 아래처럼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입니다.




디스크0 .. 1..  의 숫자는 물리적인 저장장치의 갯수가 되고  그 장치에서 조각난 것은.. 파티션을 분할한 용량과 갯수를 표시한 것입니다.



볼륨 확장/축소는 간단합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후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지만 조건을 만족해야 활성화됩니다.


저는 볼륨 축소를 눌러봤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축소공간의 크기 <= 남아있는 여유공간의 크기  



특히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는 곳은 축소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 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렇게 축소 작업을 하게 되면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아래처럼 발생하게 되는데 


이 영역의 위치가 확장하려는 볼륨과 떨어져 있거나 앞쪽에 붙어있다면 볼륨확장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거의 대부분은 이 작업을 한 번에 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C드라이브에서 15기가를 축소해 보았습니다.


이 경우엔 C드라이브에선 두 작업이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D드라이브에 확장을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앞쪽에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있어서..



그렇다면 어떻게  D 드라이브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을까요?


어쩔 수 없이 파티션(볼륨)을 삭제하고 다시 만들어야 가능합니다.


그전에 백업은 필수입니다.





예전 윈도우보단 나아지긴 했지만 역시 파티션 작업은 불편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니  남아있는 영역 + 삭제한 D 볼륨 으로 용량이 늘릴 수 있겠네요!





또한 테스트로 통으로 C 드라이브 1개로 잡아도 보왔습니다. 잘 되네요.


내친김에 C 영역을 100기가 정도로 유지하고 나머지를 D 드라이브에 할당하고 싶어졌습니다. 



그래서 사이즈를 조절해 보기로 했는데 이상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가 83GB입니다.


분명 160GB 정도 남아있는데 말입니다.





이런 문제가 생기는 원인이 이동할 수 없는 시스템 파일 때문이라는 것을 이번에 알게 되었습니다.


파일들이 조각 나서 흩어져있는데 디스크 정리로 한 곳에 모을 수 없는것이지요;; 왜냐?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사항이 있긴 하였지만 100% 해결할 순 없었습니다.



1.시스템보호 해제 할 것.




2.가상메모리 없앨 것.





그리고 재부팅 필수


기대에 못 미치긴 했지만..  이렇게 하니 저는 약 20기가즘 줄일 수 있었습니다. 


(파티션의 환경에 따라 달라질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상 메모리 설정은 다시 원래 설정대로 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개발 PC 세팅시 신중하게 파티션을 할당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delphi개발자 메르세데쓰

C#,delphi,db,network,server,it 개발자 메르세데스입니다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